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정부 관계자 "원전 오염수 방출 홍보활동 효과 봤다" 발언 논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12월부터 2주간 TV·신문광고
그러나 주민 반대 여전…농어에서는 세슘 검출

[아시아경제 전진영 기자] 일본 정부 관계자가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과 관련해 광고 등 홍보활동을 통한 찬성 응답자 비율이 늘었다고 발언해 일본 안팎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 정부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오염수 방출과 관련한 비판적 기사와 입장들에도 적극 대응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후쿠시마 지역 언론인 후쿠시마민우신문에 따르면 지난 2일 후쿠시마현 이와키시에서 열린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관련 회의에서 경제산업성 담당자 중 한명이 "광고와 홍보활동을 통해 오염수 방출찬성 여론이 46%로 올라갔다"며 "이해양성을 도모하는 홍보활동에서 일정한 효과가 나타났다"고 발언했다.

해당 담당자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해 12월 업체에 위탁해 실시한 인터넷 여론조사에서 오염수 방출 찬성 여론이 전국 3600명 중 46.0%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홍보활동을 펼치기 전 지난해 9월 조사보다 2.3%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반대 여론은 23.8%로 2.9%포인트 감소했고, ‘모른다’는 30.2%로 0.6%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산업성이 내걸은 ALPS 홍보물. '모두 알아가자. 생각하자. ALPS 처리수에 대해'라고 써있다.

경제산업성이 내걸은 ALPS 홍보물. '모두 알아가자. 생각하자. ALPS 처리수에 대해'라고 써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일본 정부는 이와 별도로 후쿠시마현 거주자 1200명과 후쿠시마 원전 인근 지역인 이와테·미야기·이바라키현의 거주자 1200명에게도 같은 조사를 실시했는데, 찬성한다고 밝힌 후쿠시마현 거주자는 9월 조사 대비 5.0%포인트 증가한 50.9%, 이와테·미야기·이바라키 각 현 거주자는 2.8%포인트 증가한 49.3%였다.


정부 담당자가 직접 성과까지 밝힐 정도로 일본 정부는 지난해 12월13일부터 2주일간 '후쿠시마 오염수의 과학적 안전성을 알리겠다'며 TV 광고와 신문 광고를 게재하는 전국적인 홍보활동을 펼쳤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대신이 직접 출연하는 영상부터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제작했다.

일본 정부는 원전 사고와 관련해 근거 없는 소문에 대처한다는 '풍평대책기금' 300억엔(2880억원)을 편성했는데, 이번 홍보비용에도 이 기금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처리수'로 부르며 부정적인 이미지 지우기에 나서고 있다.


경제산업성의 ALPS 홍보 애니메이션. 처리수를 처분하고 처리수 저장 탱크를 줄여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방출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진출처=일본 경제산업성 유튜브)

경제산업성의 ALPS 홍보 애니메이션. 처리수를 처분하고 처리수 저장 탱크를 줄여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방출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진출처=일본 경제산업성 유튜브)

원본보기 아이콘

일본 정부가 방영한 TV 광고에는 "다핵종제거설비(ALPS)가 뭐야?" "정말로 안전해?" "바다에 흘려보내도 괜찮나?"라는 대사와 함께 오염수에 포함된 삼중수소 농도가 국제 기준보다 낮으니 안전하다는 내용을 그래프로 설명했다. 그러면서 "ALPS 처리수에 대해 모두 알아가자. 생각하자"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일본 정부는 ALPS로 처리한 오염수를 원전 앞 바닷물과 희석해 농도를 자국 규제 기준의 40분의 1인 리터(ℓ)당 1500㏃(베크렐) 미만으로 만들어 방류할 계획이다.


그러나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도쿄전력은 평가대상 핵종 64개를 삼중수소를 포함한 31종으로 대폭 줄인 수정안을 일본원자력규제위원회(NRA)에 인가 신청해 안전성에는 여전히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경제산업성의 ALPS 홍보 영상 중 일부. 방출하는 오염수의 삼중수소 농도가 자국 안전 기준의 40분의 1, 그리고 WHO 안전 기준의 7분의 1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사진출처=일본경제산업성 유튜브)

경제산업성의 ALPS 홍보 영상 중 일부. 방출하는 오염수의 삼중수소 농도가 자국 안전 기준의 40분의 1, 그리고 WHO 안전 기준의 7분의 1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사진출처=일본경제산업성 유튜브)

원본보기 아이콘

여론조사와 달리 일본 내부에서도 반대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후쿠시마현 이와키시의 우치다 히로유키 시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현지 주민 동의없이 프로세스가 진행되고 있다"며 "관계자나 시민들이 이해할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방출하는 것은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015년 도쿄전력은 이곳 어민 조합(어련) 등 관계자 이해 없이는 오염수 처분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으나, 결국 방출을 결정했기 때문에 약속이 깨졌다는 것이다.


여기에 일본 정부는 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했던 제염토 10t을 도쿄의 유명 관광지 ‘신주쿠 교엔’에 묻고 다른 흙으로 덮은 뒤 화단으로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주민 150명이 반대 집회를 열기도 했다.


최근에는 후쿠시마 수산물도 문제가 돼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 7일 후쿠시마 어련은 인근 해역에서 잡은 농어에서 kg당 85.8 베크렐의 세슘이 검출됐다며 후쿠시마현에서 잡은 농어를 모두 회수하고 농어 출하를 자제하기로 결정했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