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이상민 탄핵찬성 2명?…이탈표 미스터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상민 탄핵 찬성 野3당 176명 빼도
찬성 3표·무효 5표 남아, 與이탈표 가능성

[아시아경제 강주희 기자] 지난 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안 표결 결과는 대체로 진영에 따라 찬반이 갈렸다. 무기명 투표로 진행돼 정확한 찬반 명단을 파악하긴 어렵다. 다만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들을 근거로 결과를 추론해볼 수는 있다. 그 결과, 소수지만 국민의힘에서 이탈표가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윤건영 의원은 9일 MBC라디오와 인터뷰에서 "숫자상으로 보면 오히려 국민의힘 쪽에서 적은 숫자긴 하지만 일부가 이탈이 있었던 걸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제403회 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소추안의 표결 결과를 읽고 있다./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제403회 국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소추안의 표결 결과를 읽고 있다./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장관 탄핵소추안 표결은 재적의원 299명 중 293명이 투표에 참여, 찬성 179표·반대 109표·무효 5표로 가결됐다. 이번 탄핵소추안은 민주당(169명)과 정의당(6명)·기본소득당(1명) 등 야 3당 176명이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이들 176명은 모두 찬성표를 던졌을 것으로 분석된다. 민주당은 표결 전 소속 의원 전원의 본회의 참석 여부를 확인하는 등 내부 단속에 나섰던 만큼, 이탈표는 없었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115석을 가진 국민의힘은 110명이 표결에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당권 주자인 조경태 의원과 정운천·임병헌 의원 등 3명은 지방 일정 등으로 불참했다. 정찬민 의원은 뇌물수수 혐의로 수감 중이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표결 전 다른 일정으로 이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대는 109표가 나왔으므로, 여당 내부에서 1개의 이탈표가 있었다고 추론할 수 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내부에서 이탈표를 찍은 인물로 권은희 의원을 지목했다. 대선 이전 국민의당 소속으로 합당을 통해 국민의힘에 합류한 권 의원은 그간 당론과는 다른 목소리를 내왔다.


권 의원은 지난해 12월 이 장관 해임건의안 표결 당시에도 찬성표를 던졌다고 직접 밝힌 바 있다. 성 의장은 9일 MBC라디오와 인터뷰에서 "권 의원은 원래 당에 협조하시는 분이 아니다. 원래 민주당하고 합당을 늘 주장하셨던 분"이라며 탄핵소추안 이탈표가 권 의원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정치권 일각에선 국민의힘에서 더 많은 이탈표가 나왔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번 탄핵소추안은 야 3당 총 176명이 공동 발의를 했고 이들 전체가 찬성표를 던졌다고 가정해도 찬성 3표·무효 5표 남는다.


탄핵소추안을 공동 발의한 야 3당과 국민의힘을 제외한 나머지 표결에 참여한 소수 정당 및 무소속 의원은 7명이다.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을 제외한 무소속 의원들은 전부 민주당 출신이다. 수치로 보았을 때 얼추 찬성 또는 무효표를 찍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다만 조 의원은 표결에서 반대표를 던졌을 가능성이 높다. 조 의원은 이태원 국정조사와 이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만약 조 의원이 반대표를 던졌다면, 국민의힘에서 반대를 찍지 않은 사람은 2명이라는 결과가 도출된다.


만약 민주당이 표 단속에 실패해 이 장관 해임안 반대 의견을 낸 의원이 나왔다면, 그만큼 국민의힘 쪽의 탄핵 찬성 표결 의원도 늘어날 수 있다. 여야 모두 말은 아끼고 있지만, 이탈표가 얼마나 되는지, 누가 이탈표를 던졌는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강주희 기자 kjh81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