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독일 '레오파르트1'도 우크라이나로 보낸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독일 정부가 7일(현지시간) 자국 주력 전차인 레오파르트2 전차의 이전 모델인 레오파르트1 전차 178대의 우크라이나 수출을 승인했다. 앞서 신형 레오파르트2 전차를 지원하기로 한 지 2주 만에 내린 결정이다.


독일 주간지 슈피겔은 이번 주 초 독일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레오파르트1 전차 수출을 승인했다고 전했다. 레오파르트1 전차는 1960년대와 1970년대 서독에서 주요 전투 전차로 쓰이던 모델이다. 레오파르트2는 이에 비해 더 강력한 주포와 조준 능력을 갖추고 있다.

독일 주력 전차 레오파르트2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독일 주력 전차 레오파르트2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들 레오파르트1 전차는 방산업계 재고물량으로, 빠르면 올해 여름부터 우크라이나에 공급이 시작될 전망이다. 대부분의 물량은 내년에 공급된다. 독일의 공영방송 ZDF는 "보리스 피스토리우스 독일 국방장관은 20~25대의 전차가 여름까지 우크라이나에 지원될 예정이며 내년 초에는 100대 이상의 전차가 도착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날 우크라이나 키이우를 깜짝 방문한 보리스 피스토리우스 신임 독일 국방장관은 서방 협력국들이 지원을 약속한 주력전차 레오파르트2 60대 외에도 덴마크 네덜란드 등과 함께 이전 모델 전차인 레오파르트1을 100대 이상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피스토리우스 장관은 레오파르트1로 적어도 3개 대대를 구성할 수 있도록 부품, 탄약도 함께 공급하기로 했다. 이에 더해서 하사 600여 명에 대한 교육도 시작됐다.


독일·네덜란드·덴마크 국방부 장관은 공동 성명을 통해 "예비 부품과 탄약, 등을 포함한 1차 물자가 몇 달 안에 우크라이나에 도착할 것"이라며 "우크라이나는 몇 달 안에 최소 100대의 레오파르트-1A5 를 공급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수출 승인으로 독일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의 일선에 서게 됐다.


앞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2주 전 독일 연방군 재고에서 레오파르트 2 전차 14대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겠다고 공표한 바 있다. 해당 물량은 내달 말께 우크라이나군에 전해질 예정이다.




이지은 기자 jelee04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