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토부 국토정책관, ‘창원국가산단 2.0’ 신청지 현장 확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홍남표 창원특례시장·김영선 국회의원

신규국가산단 지정을 위해 노력 경주

국토부 국토정책관이 창원을 방문해 역점 시책으로 추진중인 창원국가산단 2.0 신청지 현장을 확인했다.

국토부 국토정책관이 창원을 방문해 역점 시책으로 추진중인 창원국가산단 2.0 신청지 현장을 확인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송종구 기자] 경남 창원특례시는 11일 국토부 국토정책관이 창원을 방문해 역점 시책으로 추진중인 창원국가산단 2.0 신청지 현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중앙정부의 국토정책관과 녹색도시과, 산업입지정책과 담당 사무관이 신청지들의 입지 조건과 GB 현황 등을 살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김영선 국회의원이 현장에서 국가산단의 신규 지정 필요성과 새로운 융합형 미래산업단지(국가산단 2.0) 각 거점지역의 필요성과 역할을 설명했다.

시는 ‘방산·원자력산업 분야에 특화된 새로운 창원국가산단’을 중앙정부로부터 지정받기 위해 관련 제안서를 이미 제출했다.


이를 위해 그동안 홍 시장과 김 의원은 ▲새로운 창원국가산단 부지확보를 위해 국회 주관 토론회에서 창원지역의 그린벨트 해제 논리 발표 ▲국토부 평가단 대상 국가산단 제안서 및 후보지 현장 설명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 대상 설득 ▲국토부 장관 면담 건의 등을 직접 추진해 왔으며, 이번 방문은 이러한 노력에 대한 중앙부처의 응답으로 볼 수 있다.


창원은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 방산 집적지이자 원자력산업의 중핵도시로, 최근의 수출 호재들은 창원의 방위·원자력 기업들에 새로운 희망을 주고 있지만, 현재 창원국가산단은 확장성의 한계로 포화상태이고, 수출액이 매년 감소하는 등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어 새로운 미래 핵심시설을 위한 부지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홍 시장은 “창원은 대한민국 제조업의 큰 축으로 정부 목표인 제조업 강국 도약과 수출 5대강국 달성을 위해 창원국가산단 2.0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며 “급변하는 세계시장에 대비하고, 지방 도시의 미래 발전을 위한 창원국가산단 2.0의 필요성을 알아봐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창원은 대한민국 방위·원자력산업 분야 제조의 핵심지역으로 새로운 국가산단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 수출의 엔진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51명의 국회의원이 창원의 새로운 국가산단 2.0 지정 건의서에 서명하고, 인식을 같이하고 있는 만큼 중앙부처에서도 적극적인 검토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창원특례시를 포함해 각 지자체별로 제출받은 계획안을 최종 평가하여 1월 말에서 2월초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영남취재본부 송종구 기자 jgs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