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분당서울대병원, 세계 첫 소아 대상 '바바 로봇 갑상선 수술' 성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준영 외과 교수팀
5세 환아 갑상선 전절제

최준영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교수.

최준영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교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 국내 의료진이 세계 최초로 소아 환자 '바바 로봇 갑상선 절제술'을 성공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외과 최준영 교수팀(유형원 교수, 김우철·이자경 전임의)은 바바 로봇 갑상선 절제술을 통해 5세 환자의 갑상선 전체를 절제했다고 11일 밝혔다. 로봇 갑상선 수술이 학령기 이전 소아 연령대에 적용되기 어렵다는 상식을 깬 첫 사례다.

바바로 로봇 갑상선 절제술은 양쪽 유륜과 겨드랑이에 1㎝ 미만의 작은 절개를 통해 갑상선을 절제하는 수술법이다. 2008년 분당서울대병원이 세계 최초로 시행했다. 목에 흉터가 남지 않는 데다 유착, 수술 후 출혈, 목소리 변화, 부갑상선 기능 저하 등 부작용이 적다는 사실이 입증돼 세계적으로도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그간 바바 로봇 수술을 포함해 모든 로봇 갑상선 수술은 소아 환자에게 시행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소아는 체구가 작아 로봇팔이 움직일 수 있는 몸속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기 어렵다는 인식 때문이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소아 갑상선절제술은 목에 남는 흉터를 감수하더라도 갑상선이 위치한 목 앞부위에 절개창을 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런 가운데 최 교수팀은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난치성 그레이브스병(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는 18㎏ 5세 여아에 대해 바바 로봇 수술을 시행해 안전하게 갑상선 전체를 절제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환아의 체구가 작아 로봇 수술을 수행하는 난도는 대폭 증가하지만, 신체 구조나 신경 형태 등은 성인과 크게 다르지 않아 숙련도만 있다면 피판(수술 공간 확보) 범위를 넓히지 않고도 정확도와 안전성을 높이는 기존의 수술 기법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로봇 갑상선 절제술을 소아에게 적용할 경우 혈중 칼슘 수치를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부갑상선 조직을 카메라를 통해 보다 명확히 구분할 수 있어 수술 시 보존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확인했다. 최 교수는 "목에 큰 흉터가 없다는 미용적 장점과 목소리 변형이나 부갑상선 기능 저하 등의 위험이 낮다는 기능적 장점 모두 수술 이후 환아의 성장 과정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아 로봇수술의 성공 사례를 축적하고 방법론을 공유해 소아 환자들이 보다 안전하게 로봇 수술의 이점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수술 사례는 국제 학술지 'Head and Neck'에 최근 게재됐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