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입車 점유율, 10년만에 두배 됐는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국내 승용차 등록 145만대
수입차 29만대로 점유율 20%
AS인프라 부족 불만 여전

서울의 한 수입차 전시장<이미지출처:연합뉴스>

서울의 한 수입차 전시장<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지난해 국내에서 팔린 승용차 5대 가운데 1대가량이 수입차였다. 앞서 국내 자동차 시장이 개방된 후 점유율 10%를 넘기기까지 25년이 걸렸는데 다시 10년 만에 20%를 넘겼다.


10일 시장조사기관 카이즈유에서 집계한 지난해 자동차 신규등록 자료를 보면, 1년간 등록된 승용차는 총 144만5757대다. 이 가운데 수입차는 29만34대. 전체의 20.1%를 수입차가 차지했다. 수입차 판매량이나 점유율 모두 역대 최고치다.

국내 자동차 시장을 해외에 개방한 시기는 1987년이다. 이듬해 0.1%도 채 안 됐던 점유율은 15년이 지나서야 1%를 넘겼다.(2002년 1.3%) 2000년대 후반 들어서 본격적으로 늘어 2012년 처음 10%를 넘겼고(10.1%) 또다시 10년이 흐른 지난해 20%를 넘어섰다.


수입차 시장이 커진 건 우리나라 국민 소득수준이 높아진 데다 유럽 고가 브랜드를 중심으로 판촉 활동을 활발히 한 영향이 크다. 대형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 상대적으로 비싼 차종이 많이 팔린다. 해외 완성차 메이커로서도 한국은 알짜 시장이다.


시장은 다양해졌지만 단기간 내 시장이 커진 터라 그림자도 만만치 않다. 대표적인 게 정비·사후관리(AS)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업계에서 추정하는 국내 외산차 서비스 거점은 판매량이 많은 15개 브랜드를 통틀어 490개 정도다. 국내 최대 완성차업체인 현대차·기아(2100여개)와는 비교가 불가능한 수준이다.

르노코리아(420여개), 한국GM 쉐보레(400여개)보다 조금 많다. 르노나 한국GM이 국내 공장을 둔 사업자라는 점을 감안해도 판매량이 엇비슷하거나 더 많은 수입차 업체의 서비스 거점은 각자 수십여 개 수준에 불과하다. 정비받기 쉽지 않은 것은 물론 비싼 비용, 딜러사를 통한 이원화된 대응으로 고객 불만이 많은 분야로 꼽힌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