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태원 참사, 재난 시스템 미작동 왜?…오늘 국조 전문가 공청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발제·토론에 여야 추천한 8인 참여
유족 등 참여하는 간담회 이르면 12일
與 "3인" vs 野 "23인" 막판까지 갈등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준이 기자]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10일 전문가 공청회를 열고 재발 방지 대책을 논의한다. 국조특위가 국정조사를 온전히 마무리 짓기 위해 열흘간 기간 연장에 합의한 후 진행되는 첫 일정이다.


국조특위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전문가가 참석하는 공청회를 진행한다. 여야가 각각 4명씩 추천한 전문가들은 이날 공청회에서 특위 위원들과 함께 재발 방지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발제에는 차지호 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 이경원 연세대의대 용인세브란스병원 교수가 참여한다. 토론에는 강정구 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 선임행정관, 김장한 울산대 인문사회의학교실 교수, 변수남 동의대 소방방재행정학과 교수, 김학경 성신여대 융합보안공학과 교수, 정상만 한국재난안전기술원 원장, 정종수 숭실대 재난안전관리학과 교수 등 6명이 참여할 계획이다.


특위 관계자는 "이번 국정조사 과정에서 재난 대응 시스템은 충분히 갖춰져 있었으나 실제 재난 발생 시 작동되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드러났다.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들 중심으로 논의될 것"이라며 "이날 논의된 대책들은 추후 결과보고서에 정리해 담길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국조특위 여야 간사는 협의를 통해 향후 유족·상인·생존자 등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위한 세부 일정도 의결할 방침이다. 이르면 오는 12일 간담회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양당 간사는 간담회에 유족과 함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증인으로 다시 세울지를 놓고 신경전을 벌여왔으나, 현재 이 장관을 비롯한 기관 증인을 출석시키지 않는 방향으로 기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당초 유족이 요구했던 청문회가 아닌, 위원과 참고인들이 자유롭게 발언하는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현재 유족을 얼마나 참여시킬지를 두고 여야 간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특위 관계자는 "국민의힘은 유족을 3명만 참석시키겠다는 입장인 반면, 유족과 민주당은 유족이 신청한 23명을 부르겠다며 맞서고 있다"며 "이 가운데 조율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국조특위는 전문가 공청회와 유족 간담회를 진행한 후 기한 마지막 날인 17일 결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준비에 돌입할 예정이다. 결과보고서에는 이 장관과 박희영 용산구청장 등을 포함한 관계 기관 담당자들의 세부적인 책임의 내용들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