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운항 대양횡단에 이어
기관·안전시스템 자동화 기술 실증 나서
한국조선해양과 미국선급협회(ABS)가 6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자율운항 선박의 기관자동화 솔루션 개발과 실증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전승호 현대중공업 부사장, 정기선 HD현대 사장, 김성준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원장, 패트릭 라이언 ABS 최고기술경영자,크리스토퍼 제이 위어니키 ABS 최고경영자. 사진=HD현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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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베이거스=최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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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미국선급협회(이하 ABS)와 손잡고 사람 도움 없이 항해하고 기관작동, 안전진단까지 가능한 ‘무인 선박’ 현실화에 한 발 더 다가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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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6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3이 개최된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ABS와 자율운항 선박의 기관 자동화, 통합안전관제시스템 개발과 실증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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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선 사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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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승호 부사장 등이 참석했으며, ABS에서는 크리스토퍼 제이 위어니키 최고경영자, 패트릭 라이언 최고기술경영자가 함께했다.
ABS는 조선·해양 산업의 안정적인 발전을 돕기 위해 선박 및 해상 구조물에 대한 기술 적합성과 기준을 선정하는 대표적인 국제 선급협회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사는 2024년까지 기관자동화시스템(HiCBM)과 통합안전관제시스템(HiCAMS)을 실제 선박에서 세계 최초로 실증할 계획이다.
기관자동화시스템과 통합안전관제시스템은 선박 내 엔진과 발전기 등 기계 장비의 상태를 스스로 진단하고, 화재와 같은 돌발상황을 자동으로 인식해 대처할 수 있게 해주는 AI 기반 솔루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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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이미 지난해 9월 ABS로부터 두 시스템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획득했다. 지난해 6월에는 계열사인 아비커스가 대형상선에 자율운항시스템을 탑재, 세계 최초로 대양 횡단에 성공한 바 있다. 이번 협약으로 두 시스템에 대한 실증까지 성공하면 항해사는 물론 기관사, 갑판원의 도움 없이 장시간 운항이 가능한 대형상선 분야 세계 첫 ‘무인 선박’ 개발이 현실화한다.
김성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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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은 “지난해 말 CES2023 혁신상을 수상한 AI기반 LNG연료추진시스템(Hi-GAS+) 실증사업도 ABS와 협력할 계획”이라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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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자율운항 기술개발과 상용화에 가장 앞서가는데 있어 ABS와협력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ABS의 크리스토퍼 제이 위어니키 최고경영자는 “세계 1위 조선·해양 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자율운항 및 무인 선박 기술을 선도할 수 있어 기쁘다”며 “대형 선박에 대한 관련 선급 실증 절차를 만들어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라스베이거스=최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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