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고생에게 카톡으로 '속옷 패션쇼' 영상 보낸 교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직위해제에 처분 취소소송 후 승소
재판부 "음란물에 해당하지 않아"

제자에게 속옷 패션쇼 영상을 보냈다가 직위 해제된 교사가 교육감을 상대로 낸 행정소송에서 승소했다.


4일 인천지법 행정1-3부(고승일 부장판사)는 교사 A씨가 인천시교육감을 상대로 낸 직위해제 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을 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2021년 12월 A씨가 받은 직위해제 처분을 취소하고 소송 비용도 인천시교육감이 모두 부담하라고 명령했다.

A씨는 2021년 11월 여고생 제자 B양에게 카카오톡으로 팝가수 리한나가 노래할 때 여성 모델들이 속옷 중심의 의상을 입고 패션쇼를 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보내면서 사건이 시작됐다.


보낸 영상에는 여성 모델들이 속옷 중심의 의상을 입고 패션쇼를 하는 장면이 담겼다. B양은 한 달 뒤인 12월 A씨를 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통신매체 이용 음란 혐의로 고소했다.


여고생 제자에게 '속옷 패션쇼' 영상을 휴대폰으로 보냈다가 직위 해제된 교사가 교육감을 상대로 낸 행정소송에서 승소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여고생 제자에게 '속옷 패션쇼' 영상을 휴대폰으로 보냈다가 직위 해제된 교사가 교육감을 상대로 낸 행정소송에서 승소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AD
원본보기 아이콘

B양은 “(선생님에게) 해당 가수의 노래 영상을 보내달라고 한 사실은 있지만, 속옷 패션쇼 영상을 보내달라고 한 적은 없다”라며 “선생님이 학생에게 보낼 영상은 아닌 것 같다”라고 진술했다.

곧바로 경찰은 수사에 착수했고, 인천시교육청은 교육공무원법에 따라 A씨에게 직위해제 처분을 내렸다. A씨는 이에 불복해 소청 심사를 제기했으나, 기각됐다.


경찰은 A씨에게 통신매체 이용 음란 혐의는 적용하기 어렵다고 보고 아동복지법 위반 혐의로만 검찰에 송치했다. 하지만 검찰은 영상 속 모델들의 노출이 심하지 않고 특정 신체 부위를 부각하지 않았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증거불충분으로 불기소 처분했다.


검찰로부터 무혐의 판단을 받은 A씨는 직위해제 처분을 내린 인천시 교육감을 상대로 2022년 6월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그는 재판에서 "객관적인 자료를 확보하려는 노력도 하지 않고 단지 (경찰) 수사가 시작됐다는 사실만으로 직위해제를 했다"며 "재량권을 벗어나거나 남용해 위법한 처분"이라고 주장했다.


법원도 직위해제 처분 당시 A씨 비위가 중대하고 정상적인 업무 수행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로 인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해당 영상은 유튜브 조회 수가 4900만회에 이르고 쉽게 검색할 수 있다"며 "미성년자에게 검색이 제한된 영상도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수의 공연과 패션쇼가 결합한 영상물로 음란물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사유가 존재하지 않은 직위해제 처분은 위법하므로 취소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보라 기자 leebora1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