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플레 때문에…상승 불가피한 자동차보험 손해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차량 수리비 증가 속도 물가상승 앞질러
최저임금 상승에 인건비 증가 영향↑
인플레 멈춰도 영향 지속…손해율 상승 전망

눈길에 미끄러진 탁송 차량에서 쏟아진 신차
    (서천=연합뉴스) 강수환 기자 = 충남 서천에 대설경보가 내려진 22일 오전 9시 27분께 서해안고속도로 목포 방향 서천휴게소 인근에서 탁송 차량이 눈길에 미끄러지면서 옆으로 넘어져 싣고가던 신차가 도로로 쏟아졌다. 이 사고로 다친 사람은 없으며, 경찰은 자세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2022.12.22 [독자 송영훈 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눈길에 미끄러진 탁송 차량에서 쏟아진 신차 (서천=연합뉴스) 강수환 기자 = 충남 서천에 대설경보가 내려진 22일 오전 9시 27분께 서해안고속도로 목포 방향 서천휴게소 인근에서 탁송 차량이 눈길에 미끄러지면서 옆으로 넘어져 싣고가던 신차가 도로로 쏟아졌다. 이 사고로 다친 사람은 없으며, 경찰은 자세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2022.12.22 [독자 송영훈 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물가상승(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인건비도 함께 오르며 차량 수리비 인상폭은 더 커지고 있다. 결국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오르는 것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물가보다 더 빨리 오르는 수리비
인플레 때문에…상승 불가피한 자동차보험 손해율 원본보기 아이콘

25일 보험연구원은 '인플레이션과 자동차보험 손해율' 보고서를 펴내면서 이같이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건당 차량 수리비는 전년 동기 대비 2.8% 늘었지만 올해 3분기에는 6.5%로 두 배 이상 높아졌다.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상승률이 2.5%에서 5.9%로 상승한 것보다 더 큰 폭으로 벌어졌다.

차량 수리비 증가율은 2012년 이후 소비자물가상승률을 상회했다. 2012년 1분기부터 올해 3분기까지 소비자상승률보다 건당 차량 수리비 증가율이 낮았던 시기는 2013년 3분기와 2014년 2분기 등 2개 분기에 불과하다.


세부적으로 차량 수리비는 지난 10년간 부품비 비중이 58%로 가장 컸다. 이어 공임(29%), 도장비(13%) 순서였다. 도장비 역시 60% 내외가 공임매출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인건비 등 공임 비중이 부품비 다음으로 크다. 부품비증가율의 경우 지난해 3분기 2.8%에서 올해 3분기 7.8%로 5%포인트 올랐다. 같은 기간 공임, 도장비 증가율은 각각 3.1%포인트, 1.9%포인트 늘었다. 공임의 경우 특히 인플레이션 영향이 더 클 수 있다. 정비업체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 자본비용 등을 포괄하기 때문이다.

인플레 때문에…상승 불가피한 자동차보험 손해율 원본보기 아이콘

인플레 영향 당분간 지속…손해율 상승 불가피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차량 수리비가 오르면서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승폭을 더욱 키울 것으로 예상된다. 손해율은 보험 가입자로부터 보험사가 받은 전체 보험료 대비 지급하는 보험금 비율이다. 통상 자동차보험은 손해율 80%대 초반이 손익분기점으로 여겨졌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차량수리비는 지난해 기준 6조5720억원(대물담보 3조8466억원, 자차 2조7254억원)으로 전채 손해액 15조2000억원의 43%를 차지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수리 건당 도장비, 공임 증가는 차량 수리비 증가세 확대와 손해율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부품비 증가율은 지난해 이후 확대되고 있지만 연간 11%를 넘지 않고 있었는데 공임 증가율은 2019년 전후 이미 12%까지 높아졌다.

인플레 때문에…상승 불가피한 자동차보험 손해율 원본보기 아이콘

내년 인플레이션이 둔화되더라도 그 영향은 2~3년간 지속되는 경향이 있는 만큼 차량 수리비도 꾸준히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점쳐진다. 전용식 보험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실질 청구 금액 감소를 보전하기 위해 명목 청구 금액이 늘어날 수 있어 손해율 상승폭은 더 커질 우려가 있다"라며 "자동차보험은 보험료 조정이 쉽지 않고 손해율과 보험료 조정의 관계가 비대칭적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영향이 더 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