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백신 맞았는데 왜 코로나 걸리나" "감기 아닌가"…전문가 답[Q&A]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변선진 기자] "코로나19 백신 맞았는데 왜 코로나 걸리나요." "코로나19는 감기 아닌가요"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23일 개량백신의 효과·안전성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리기 위한 코로나19 대응 핵심분야 전문가 설명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선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최은화 위원장, 가천의대 예방의학과 정재훈 교수,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가 국민들이 궁금해하는 대표 질문에 대해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대표 질문을 정리해 답변 형식으로 정리했다.

Q. 백신을 맞았는데 왜 코로나19에 걸리나. 새 백신은 예방효과가 큰가.

정재훈 교수="백신 효과는 2가지다. 하나는 감염을 막아주는 효과이고, 나머지 하나는 감염됐을 때 중환자와 사망자가 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다. 감염예방효과는 시간이 지나면서 어느 정도 감소하는 경향이 있고, 그리고 새로운 변이가 등장했을 때 그 효과가 더 많이 감소한다. 반면 중증예방이나 사망예방효과 같은 경우에는 새로운 변이가 등장하고 시간이 경과하더라도 그 감소 폭이 감염예방효과만큼은 크지 않다. 새롭게 접종이 되는 2가 백신 같은 경우에는 새로운 변이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어느 정도 있는 상황이고, 그리고 현재 유행하고 있는 대부분의 변이가 오미크론의 하위변이 계열이기 때문에 감염예방효과에 있어서도 어느 정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중증이나 사망예방효과도 조금 더 오랫동안 높게 유지가 될 가능성이 있다. 백신 접종이 매우 중요한 이유다."


Q. 코로나19는 감기 아닌가.

이재갑 교수="코로나19의 치명률과 관련돼 가장 많이 비교하는 건 독감이다. 사실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국가마다 차이가 있었지만 사망률이 1%에서 10% 정도까지 국가 유행상황이나 의료체계의 문제들로 인해서 차이가 났다. 백신접종이 시작된 이후에 치명률이 많이 낮아지긴 했다. 그러나 인플루엔자와 같다고 보기에는 아직 코로나19의 치명률은 독감보다 거의 5~10배 이상 높다. 또 인플루엔자가 한 시즌에 많은 환자가 발생해도 우리나라 내에서 아주 많을 때 2개월에 300만명 정도 발생하기 때문에 의료체계나 의료자원에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코로나19는 이제 지난 여름 유행만 하더라도 거의 700만 명이 넘는 환자가 나왔기 때문에 그 환자의 규모 자체가 어마어마하게 많은 환자가 전파력 때문에 발생한다. 독감과 비슷하다 말하기에는 너무 이른 상황이다."



Q. 개량백신 이상반응에 대해서도 말해달라.

최은화 위원장="2가백신의 이상반응 신고율은 기존 백신과 적거나 유사하며, 대부분 통증, 부어오름 등 경증으로 알려져 있다. 또 추가적으로 이런 이상반응 이외에 2가 백신을 맞음으로 새로 나타난 이상반응은 없었다."

Q. 잦은 백신 접종이 몸에 무리가 가지 않을지 걱정이 된다.

이재갑 교수="이미 접종 횟수로 5번까지 맞은 분도 있고 4번 맞으신 분들도 있다 보니 이런 질문들이 많은 걸로 안다. 코로나19 백신 외에 다른 백신에서 문제됐던 부분들로 말해보면 안전성의 문제가 불거진 적은 없다. 다만, 간격을 짧게 해서 여러 번 접종하다 보니 다음에 맞았을 때 항체가가 잘 올라야 되는 부분이 잘 오르지 않는 그런 문제가 보고된 백신들은 있었다. 다만, 코로나19 백신 같은 경우 최소 접종기간으로 접종하면 부스터 효과가 그렇게 떨어지는 효과를 보이지는 않는다."


Q. 개량백신이 세 가지가 있는데 어떤 종류의 백신을 맞아야 하나. BA.4/5 백신이 더 좋은 것 아닌가.

이재갑 교수="많은 분들이 이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가 유행상황이 진행되고 있다는 게 중요한 점이다. 최대한 내가 접근 가능한 백신을 최대한 빨리 맞는 게 가장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게 좋다. 또 항체의 형성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은 점, 변이의 양상이 우리나라 아직까지 주로 BA.4·5에 의한 그런 유행이 지속되고 있지만 추후에 어떤 변이가 유행할지는 모르기 때문에 어떤 백신이 어느 상황에서 더 유리하다고 말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의료진의 권고 한 마디가 예방접종으로 이어지고, 감염취약계층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여 겨울철 재유행을 무사히 극복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며 “국민과 더 자주 소통하고 최신 연구 결과를 지속적으로 공유해 국민이 안심하고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효과성과 안전성에 대해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변선진 기자 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