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화 '터미널' 실존인물, 18년간 머문 파리 공항서 숨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난민지위 받은 후에도 터미널 생활…숨지기 몇주 전 공항으로 되돌아와
영화사에서 거액 받았지만 남긴 돈은 수백만원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명환 기자] 프랑스 파리의 국제공항 터미널에 18년 동안 머물면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톰 행크스 주연 영화 '터미널'에 영감을 준 인물이 프랑스 파리 공항에서 77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AP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이란 출신인 메헤란 카리미 나세리는 12일(현지시간) 낮 파리 샤를 드골 공항 2층 터미널에서 자연사했다고 공항 관계자가 밝혔다. 그의 사인은 심장마비로 알려졌다.

나세리의 말에 따르면 1945년 이란인 아버지와 영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이란에서 왕정 반대 운동을 하다가 1970년대에 여권 없이 추방됐다. 유럽 각국에 정치적 망명을 신청했지만 거부당하다 1986년 유엔난민기구(UNHCR)로부터 난민 지위를 부여받았다.


벨기에에서 거주하던 나세리는 1988년 어머니가 사는 영국으로 가기 위해 기차를 타고 파리에 도착했지만 기차역에서 난민 관련 서류가 든 가방을 분실했다고 한다. 파리 공항 출국심사는 무사통과해 영국 런던 히스로 공항에 내렸지만 난민 서류가 없어 입국이 불허됐고, 다시 파리 샤를 드골 공항으로 이송됐다.


프랑스 당국도 그를 추방하려 했지만 '무국적' 상태인 그를 어디로 보내야 할지 알 수 없어 그를 공항 터미널에 방치했고, 결국 그는 2006년까지 18년간 공항에서 살게 됐다. 다만 이란은 당초 그를 추방한 사실 자체가 없다고 주장한다.

그는 공항의 빨간 플라스틱 의자에서 잠을 자고 직원 시설에서 샤워를 하며 생활고를 해결했다. 평소 잡지를 읽거나 사람들을 관찰하며 소일했으며 직원들이 지어준 별명 '알프레드 경'을 자신의 이름으로 썼다. 그는 1999년 프랑스로부터 난민 지위를 받았지만, 이후에도 공항에 머물기를 선택했다.


그의 이야기는 할리우드의 스필버그 감독에게도 영감을 주면서 영화 '터미널'로 이어졌다. 2004년작 영화에는 실화가 그대로 반영되지는 않았다. 톰 행크스가 연기한 주인공은 모국인 가상의 동유럽 국가에서 쿠데타가 일어나는 바람에 서류가 무효화 돼 미국에 입국하지 못하면서 뉴욕 존 F 케네디(JFK) 공항에 머무는 것으로 그려진다.


제작사 드림웍스는 영화화 판권으로 수십만달러를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세리는 영화사에서 받은 돈을 가지고 2006년 공항을 떠났지만, 프랑스의 보호소와 호텔 등지를 전전하다 사망 몇 주 전 공항으로 돌아왔다. 공항에서 사망한 나세리에게서는 수천유로(약 수백만원)가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