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U 2024년 충전단자 단일화…애플도 USB-C 채택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EU 2024년 충전단자 단일화…애플도 USB-C 채택해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 유럽연합(EU)이 환경, 자원재활용 등의 문제로 스마트폰·태블릿을 비롯한 전자기기들의 충전단자와 액세서리들을 USB-C 커넥터로 단일화한다. 이번 단일화 조치로 가장 크게 영향을 받을 곳은 독자 충전단자를 쓰던 애플이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주요 스마트폰, 태블릿 업체들은 수년 전부터 USB-C 단자를 사용하고 있어 별다른 변화가 없다.


5일 외신 등에 따르면 EU 의회는 이날 안드로이드 기반의 USB-C 커넥터를 EU 역내 표준 충전단자로 통일하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시켰다. 제각각인 충전 규격으로 불필요한 충전기들이 서랍에 잔뜩 쌓여있고, 환경오염으로 이어진다는 이유에서다. 충전 단자 단일화 배경에 대해 EU 의회는 폐기물을 줄이고 소비자 편의성을 늘리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EU 집행위의 마그레테 베스테거 부위원장은 "충전기를 통일하면 1년에 2억5000만 유로(3500억원)를 아낄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 스마트폰 업체 중 애플만 유일하게 자체 규격인 라이트닝 단자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실상 이 법안이 애플을 겨냥한 규제라고 시장은 보고 있다.

애플은 아이폰15부터 모든 모델의 충전 단자를 라이트닝 포트에서 USB-C 타입으로 변경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2012년 9월 아이폰5를 출시하며 라이트닝 단자를 최초 도입했다. 애플은 최신 맥북과 아이패드의 경우 C타입 충전 단자로 전환했지만, 아이폰만큼은 10년간 독자 규격인 라이트닝 단자를 고집해왔다. 애플은 라이트닝 단자의 장점으로 작은 포트, 강한 내구성, 편리한 데이터 동기화 등을 꼽았다. 포브스 등 외신은 USB-C가 도입되면 데이터 전송 속도는 초당 4만메가비트(Mb)가 된다고 전했다. 이는 아이폰14 프로라인의 속도(초당 480Mb)의 83배 수준이다. 법안에 휴대폰과 함께 전자 리더기, 무선이어폰 이어 버즈 등도 해당해 삼성과 화웨이도 일부 제품의 충전 포트를 바꿔야 한다.


유럽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삼성전자 갤럭시와 애플 아이폰이 높은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스마트폰 판매량 1위는 삼성으로, 전체 점유율의 35%를 차지했다. 이어 애플이 25%로 2위다. USB-C는 국제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유럽뿐만 아니라 브라질 인도 등도 전자제품 충전 포트를 통일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