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합] KT, 에듀테크 역량 결집… '크루디'로 온라인 교육 시장 공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친구·선생님과 소통하며 AI 맞춤형 교육

이영호 KT 온라인교육사업P-TF 마스터PM이 '크루디'를 소개하고 있다.

이영호 KT 온라인교육사업P-TF 마스터PM이 '크루디'를 소개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수연 기자] KT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친구, 선생님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선보였다. 일종의 온라인 그룹 과외 서비스에 AI를 더해 온·오프라인 교육의 장점을 한데 모아 비대면 교육 수요 공략에 나선다.


KT는 18일 초등학생 대상 라이브 교육 서비스 '크루디(Crewdy)'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크루디는 그룹을 의미하는 '크루(crew)'와 학습을 의미하는 '스터디(study)'를 결합한 것으로, 선생님과 학생들이 하나의 모임 형태로 함께 배우고 참여하는 실시간 온라인 교육 서비스다.

이영호 KT 온라인교육사업 P-TF 마스터PM은 "코로나19가 발생하고 여러가지 산업에 변화가 있었다. 가장 큰 특징은 교육 격차가 심화됐다는 것"이라며 "공교육으로 학습 격차를 해소해도 사교육 비중은 굉장히 높다. B2G 교육 서비스를 사회 공헌 차원에서 지원했다면, B2C에서는 라이브 참여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론칭한다"고 설명했다.


KT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교육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는 상황에서 에듀테크 역량을 토대로 '크루디'를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기존 초등 온라인 수업은 혼자 패드 단말 기반로 콘텐츠를 학습하는 방식이다. 오프라인 수업처럼 교사나 동료 학생과 교류할 수 없고, 자칫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다. 크루디를 이용하면 실시간 수업을 받으며 교사·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다. 사고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운다.


여기에 KT의 ABC(AI·빅데이터·클라우드) 에듀테크 역량을 도입해 오프라인보다 체계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안정적으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자체 선발·검증 프로세스를 개발해 전문 교사를 확보해 학부모와 학생의 만족도를 높인다.

크루디는 크게 연간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월간 클래스'와 원데이 단기 수업 '콕 클래스'로 구성돼있다. 월간 클래스는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진행했던 독서토론논술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읽기만 했던 정기구독 잡지를 튜터 라이브 수업에 포함해 학습 역량을 끌어올린다. 콕 클래스에서는 정규 수업 외 창의융합클래스, 특별기획 콜라보클래스를 제공한다.


주요 기능은 ▲실시간 수업 및 예·복습 ▲AI 학습 모니터링 ▲AI 기반 매칭·추천 ▲맞춤 피드백 ▲실시간 첨삭 및 퀴즈·테스트 ▲리워드(활동 스티커) 제공 ▲학부모 실시간 카카오톡 알림서비스 등이다.

[종합] KT, 에듀테크 역량 결집… '크루디'로 온라인 교육 시장 공략 원본보기 아이콘


시장에는 이미 화상회의 플랫폼을 이용한 온라인 교육 서비스가 출시돼있다. 크루디는 크루디에서 학습과 관련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일원화했다. 문제은행 퀴즈, 교재 공유, AI 기반 태도·스피치 분석 등 기능을 제공하는 학습 전용 플랫폼이다. 전용 백본망을 갖추고 클라우드 기반으로 기존 화상회의 플랫폼보다 화질을 높이면서도 끊기지 않는다.


AI 기반의 다양한 기능은 선생님에게 참여 학생들의 집중도와 참여도 데이터를 분석·제공해 수업 관리에 도움을 준다. 예컨대 수업 중 평균 발화량이 적은 학생에게 참여를 유도할 수도 있고, 자리 이탈이 잦은 학생에게 주의를 줄 수 있다. 매칭·추천 기능으로 MBTI와 DISC 등 성격유형 분석 정보를 통해 성향이 맞는 학생과 선생님을 AI로 매칭한다. 여러 교육 사업자들과 협력해 기존 온라인 교육 플랫폼 대비 고객 데이터 양을 늘려 더욱 정교한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콘텐츠 품질도 끌어올린다. KT는 국내 대표 교육기업 '대교', '천재교육', '메가스터디', '째깍악어' 등과 제휴·협력해 검증된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달부터 독서 논술 영역을 중심으로 창의·융합 수업을 선보인다. 향후 다양한 교육 사업자들과 제휴해 정규 교과목까지 커리큘럼을 다각화 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유일 화상 언어 재활 플랫폼 운영사 '언어발전소'와 협력해 '비대면 언어 훈련' 커리큘럼을 독점 편성한다. 일부 주간지, 단행본 교재를 신규 커리큘럼으로 편성하는 등 기존 온라인 교육 시장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콘텐츠 영역까지 확장할 예정이다.


별도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인터넷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인터넷 쇼핑몰 등과 유사한 형태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박정호 KT 커스터머DX사업단 상무는 "코로나19로 온라인 기반의 교육은 이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았으며, 지금보다 발전된 온라인 학습의 '새로운 표준'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KT가 보유한 AI 기반의 에듀테크 역량으로 많은 전문 교육기업들과 협력하여, 기존 오프라인 교육 환경을 넘어 맞춤형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