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울며 겨자먹기지만…" 삼성도, LG도 RE100 가입 동참 속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RE100, 선택 아닌 필수로…생산비용 상승으로 직결
재계 "재정, 제도적 지원 확대해야"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예주 기자] 국내 기업들이 'RE100' 가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의 동참 요구가 늘면서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내 기업의 특성상 살아남기 위한 필수 요건이 됐다.


다만, 기업에 RE100 참여는 생산비용 상승으로 직결된다. 한국에선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재생에너지가 충분하지 않아서다. 재계에서는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가 재정, 제도적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20일 재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최근 이사회 산하 ESG(환경·사회·지배구조)위원회가 RE100 가입 신청 건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고 밝혔다. 앞서 LG전자 ESG위원회는 지난해 7월28일 RE100 가입 승인을 논의했지만, 만장일치로 반대해 부결된 바 있다.


RE100은 기업들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캠페인으로, 영국 비영리단체 더 클라이밋 그룹과 글로벌 탄소정보공개 이니셔티브인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가 협력해 지난 2014년 발족했다. 기업이 가입 신청서를 제출하면 더 클라이밋 그룹의 승인을 거쳐 가입이 확정된다.


LG 계열사는 RE100에 잇따라 가입하는 분위기다. 지난해 4월 LG에너지솔루션이 국내 배터리업체 중에는 처음으로 RE100에 가입했고, LG이노텍은 지난달 합류했다.

삼성전자도 최근 국내외 협력사들에게 RE100 진척 상황을 문의했다. 2019년 CDP 공급망 프로그램 가입 이후 시작한 설문에 RE100 관련 항목을 포함시킨 것으로, 가입 여부와 진척 상황 등을 복합적으로 파악했다. 삼성전자의 정확한 RE100 가입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으나, 내부 논의가 진행 중이다. 이재용 부회장이 경영 일선에 복귀하면서 ESG 경영의 동력을 얻었다는 관측도 나온다.


기업들에 재생에너지는 더 이상 환경 문제에 그치지 않는다.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떠오른 것은 물론 생존을 좌우하는 사안으로 확산한 지 오래다. 글로벌 신용평가기관 및 투자기관은 기업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어느 정도 노력하는지 평가할 때 RE100 등을 주요 기준으로 삼고 있다. 기준을 맞추지 못하면 투자를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해외 고객사들의 동참 압박도 거세다. 특히, 폭염과 가뭄 등 기후 변화에 노출되면서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는 유럽·북미 시장의 요구가 강하다. BMW나 애플 등은 국내 납품업체에 계약 의무를 부과하고 나섰으며,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나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기후 리스크 공시 의무화 등은 사실상 동참을 강제하고 있다.


KDI공공정책대학원과 에너지경제연구원은 한국 기업이 재생에너지 전환 흐름에 동참하지 않았을 때 자동차, 반도체, 디스플레이 패널 산업의 수출액이 각각 15%, 31%, 40% 감소한다고 추산했다. 실제 코트라가 글로벌 제조기업 61곳의 RE100 추진 내용을 분석한 결과, 30곳은 기존의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규제성 조치를 마련하기도 했다.


해외 사업장에서는 차츰 RE100을 달성하는 중이다. 하지만 한국 내 사업장이 걸림돌이다. 한국에선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재생에너지가 충분하지 않다. 해외 사업장의 경우 상대적으로 재생에너지 비용이 저렴하지만 국내 재생에너지 비용은 해외에 비해 1.5~2배 가까이 비싸다.


한전이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실에 제출한 '2021년 전력다소비 기업 순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지난해 18.41TWh(테라와트시), SK하이닉스가 9.21TWh를 사용했는데 같은 기간 삼성전자가 국내에서 확보한 재생에너지는 사용 전력의 3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500GWh에 불과하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한국의 전력 사용량 상위 30개 기업에서 지난해 사용한 산업용 전력은 102.92TWh였다. 한국의 전체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43.09TWh였으니, 이들 기업이 RE100을 달성하려면 태양광·풍력 발전설비를 배 이상 늘려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기업들이 RE100을 달성하고 싶어도 "재생에너지가 없다"고 호소하는 이유다.


업계에서는 재생에너지 조달에 있어 기업이 가장 중요하게 보는 고려사항은 가격인데, 너무 비싸다고 입을 모은다. 정부가 발등에 불이 떨어진 기업들을 위해 재생에너지 공급망 부대비용을 절감해 주는 등 적극적인 지원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말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재생에너지 조달 제도가 해외 주요국과 비교해 비효율적"이라며 "높은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예주 기자 dpwngk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