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 침수피해 복구비 신속 지급 위해 총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자치구 뉴스]관악구 피해지역 신속한 복구 위해 ‘특별재난지역 선포 요청’ & 박준희 관악구청장 ‘서울시구청장협의회에서 복구비 400만 원으로 현실화 건의 ...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대림 2동 수해 현장서 복구 작업 동참... 강서구, 주거환경 열악한 드림스타트 사례관리 대상 98가구 선정 방문 방역서비스 2회 제공

관악구, 침수피해 복구비 신속 지급 위해 총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집중호우 피해 지역을 중심으로 복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 수해로 피해를 입은 구민들을 위한 재정지원 추진에 속도를 가하고 있다.


우선 주택침수로 피해를 입은 주민에게 세대 당 200만 원, 수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게 상가 당 200만 원을 복구비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9일부터 각 동주민센터에 침수 피해 접수창구를 마련해 피해상황을 접수하고 있으며, 16일 기준 주택침수 5272가구와 점포침수 1286개소를 접수했다.


구는 현장확인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해 지난 10일부터 즉시 현장조사에 나섰으며, 보다 빠른 조사로 신속하게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구청직원, 자원봉사자, 청년 공공일자리 등을 총동원해 침수피해 조사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피해복구에 여력이 없어 미처 신고를 못한 소상공인들을 위해 소상공인연합회, 시장 상인회 등 유관단체와 협조해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신고절차를 안내하며 접수를 병행하고 있다.

이번 집중호우로 직접적 피해를 입은 개인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징수유예, 체납처분 유예 등 세제지원도 추진한다.


취득세와 지방소득세 등 자진신고 세목에 대해 기한 연장 신청 시 최대 1년까지 연장가능하며, 침수 피해로 파손된 자동차임이 입증된 경우 2년이내 새로 취득 시 취득세를 기존 차량가액의 한도 내에서 면제한다.


재산세와 자동차세 등 지방세와 각종 과태료 등 세외수입 부과고지 세목도 신청에 따라 최대 1년까지 징수 유예할 수 있으며, 체납자에 대해서도 재산압류 등 체납처분 유예를 지원할 예정이다.


구는 주민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특별재난지역 선포 지정을 건의하는 등 일상회복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16일 풍수해 피해 1차 조사내역을 바탕으로 서울시에 특별재난지역 선포 요청을 했으며,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복구비 중 일부 국고 추가지원, 건강보험료 경감, 통신·전기·도시가스·난방요금 감면 등 재정지원과 간접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특히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17일 제171차 서울시구청장협의회에서 신속한 일상회복과 실제적인 피해복구를 위해 복구비를 현행 2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현실화해 줄 것을 행정안전부에 건의, 현행 복구비 외에 서울시-자치구 간 매칭 지원금을 추가로 지급해 줄 것을 서울시에 건의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이번 침수피해복구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조속히 피해를 복구하고 주민들이 안전한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악구, 침수피해 복구비 신속 지급 위해 총력 원본보기 아이콘


최호권 영등포구청장(가운데)이 17일 오전 대림 2동 수해 현장에서 봉사활동을 나온 서울지방병무청 직원들과 함께 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


이날 최 구청장은 빠른 피해 복구를 위해 구슬땀 흘리는 지역 주민, 자원봉사자 등을 만나 격려, 직접 침수 가구를 옮기고 잔해를 치우는 등 복구 활동에 힘을 보탰다.


최호권 구청장은 “무더운 날씨에도 지역과 이웃을 위해 두 팔 걷고 나서주신 임재하 서울지방병무청장님을 비롯한 병무청 직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온정의 손길에 힘입어 구에서도 신속한 피해 복구와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악구, 침수피해 복구비 신속 지급 위해 총력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 강서구(구청장 김태우)는 주거환경이 열악한 아동의 가정을 대상으로 ‘드림스타트 클린 홈 방역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최근 계속된 폭염과 폭우로 취약계층 가구의 주거환경이 점점 더 열악해지고 있다.


이에 구는 드림스타트 사례관리 대상 아동 가구 중 주거환경이 열악한 가구를 대상으로 방문 방역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다.


해충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비위생적인 주거환경에 거주하고 있는 아동들이 청결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구는 지하, 옥탑방 등 주거환경이 열악한 가구와 사례회의를 통해 주거 위생이 열악한 가구 등 총 98가구를 선정했다.


이번 사업은 방역 전문 업체와 함께 진행하며, 전문가가 직접 대상 아동 가정에 방문해 오는 9월까지 2차례의 방역서비스를 제공한다.


방역서비스는 먼저 가정 내 오염 발생구역 확인과 해충 발생 장소 등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충박멸과 세균방제를 위한 소독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또 청결유지 방법 안내 등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비법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구는 이번 방역서비스 지원이 소극적 방임에 해당하는 불결한 주거환경을 선제적으로 개선하여 아동들의 건강과 정서 안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태우 구청장은 “이번 사업이 취약계층 가정의 아동들을 각종 질병으로부터 보호해 아이들이 건강하게 여름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미래세대의 주역인 아이들이 위생적인 환경에서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