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준석 "尹대통령과 저 사이 이간하는 사람 있다" [일문일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소통관에서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말하던 중 눈시울을 붉히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소통관에서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말하던 중 눈시울을 붉히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권현지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징계를 받은 지 36일만에 13일 국회에서 공식석상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핵관(윤석열측 핵심 관계자)에 대한 실명 비판에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른바 '윤핵관'으로 불리는 권성동 원내대표에게 보낸 '내부총질 문자'가 공개됐음에도, 이 전 대표는 "윤 대통령과 저와의 문제는 상당 부분 오해에서 기인됐다"며 윤 대통령과의 불화설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과 저와의 사이에 오가는 내용들이 외부 유출되는 경우도 많았다. 유출에 제가 의심 받는 상황이 많아져서 1년 동안 얼마나 많은 실험을 했는지 모르겠다"며 "결론은 대통령과 저 사이에 많은 정보를 왜곡해 전달하는 사람들이 있고, 이간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말했다.


아래는 이 전 대표와의 일문일답.


-기자회견 하다 눈물 보인 이유는.
=드린 내용 안에 다 있다. 결국에는 가장 큰 것은 분노. 분노라고 하는 것은, 아까 이야기한 것처럼 한 달 남짓한 사이에 저는 지방을 돌며 당원을 만난 것밖에 없고 조용히 책을 쓰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었는데, 자기들끼리 북 치고 장구를 치더니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이런 상황을 만들었다. 그 과정 중에서 저에 대한 뒷담화를 하면서, 사진 찍힌 사람들이 저에게는 어떤 표현도 안하고 대통령 전용기에선 괜찮다 했다고 하는 것을 보며 어디까지 지적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리더십 위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처분 기각되면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일 건지.

=기각된다면 안타까운 일이다, 저는 지금 당에서 김앤장 출신 변호사까지 수임을 맡겨서 대응에 나섰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굉장히 당에서도 어려운 법리적 다툼 예상하는 것 아닌지 생각한다. 아까 말했던 것처럼 이럴 일 왜 만들었는지에 대해 통렬한 반성이 있었으면 좋겠다. 기각이라 해도 달라질 건 없다. 결국엔 윤핵관이란 사람들이 정당 경영할 능력도, 국가 경영할 능력도 없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들만의 희생양을 찾아 또 나설 것이다. 제가 이야기했던 것처럼 윤핵관들은 선거가 임박하면 임박할수록 그 희생양의 범주를 넓혀서 떠받들었던 사람까지 희생양으로 삼을지도 모르겠다.


-중간중간에 윤 대통령도 언급했는데 리더십 위기에 대통령 리더십 위기도 포함되나.

=명쾌하게 말 드렸다. 보통은 어느 정권이나 대통령에 대한 존경심을 바라고 정치를 바라보고, 직선제 대통령은 항상 권위를 가지기 때문에 정당 지지율과 대통령 지지율 관계 속에서 대통령 지지율이 당 지지율을 견인하는 상황이 많이 나온다. 그런데 7월 초 기점으로 해서 정당 지지율보다 국정운영 지지도가 낮다고 하면 그것은 리더십 위기가 왔다는 걸 볼 수 있는 거라서 그거에 대한 개인적 판단보다도 지표의 함의가 명확하다.


-그 'XX' 언급은 어땠나.

=저도 선거 과정 중에서 언론인에게 빈번하게 들었던 이야기고 언론인들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제가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뭐냐면 실제로 그 자리 배석했던 의원님이 저에게 이야기를 해주더라. 저는 그 부분에 대해 가지고는 그때 이미 그런 이야기 선거때 전해들을 때부터 마음이 아려왔지만 제가 할 수 있는 최대한 선당후사는 그런 것이었다.


-윤핵관 지칭 공개, 호소인 이야기도 했는데, 공개하신 이유는. 호소인이라는 담긴 의미는.

=윤핵관이라 하는거랑 호소인 차이는 없을 것이라 본다. 누가 조금 더 실질적 행동했냐 문제이지. 이름들 이야기한 것은 제가 새로운 이름 공개한 건 아닐거라 생가한다. 언론에서 윤핵관이나, (윤핵관이) 되고 싶은 사람들 (언급됐다).



-내년 전당대회 시기는
=저는 원래 내년 6월 전당대회 열려야 한다고 알고 있다.
=절묘하게 이준석이 참여하기 어려운 시점으로 국민들을 현혹시키지 않겠나. 그럴바에야 빨리 치뤄버리시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소통관에서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말하던 중 눈물을 훔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소통관에서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말하던 중 눈물을 훔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원본보기 아이콘


-윤핵관이 왜 물러나야 하나.

=당 대표를 하며 조직적 저항에 부딪힌 적 있다. 일단 ppat 도입하겠다고 말이 나온 뒤에 굉장히 큰 저항이 있었고 이게 실행되는 모습을 보며 의원들에게 더 큰 저항 (왔다). ppat 시험 보고 나서도 윤핵관 호소인들 중에서 일부가 비례대표 점수 미달자 공천 시도하려다 크게 다툰 적이 있다.


-윤 대통령 언급이 쎘던 거 같은데, 관계설정은 어떻게 할 건지. 대선까지 '양두구육'의 개머리가 윤핵관인지, 혹은 윤 대통령까지 포함되는지.
=개고기는 상품이다. 개고기 파는 상인이 아니라 개고기는 내가 돌아가는 양태. 내가 양두구육 이야기하니까 이철규가 나를 개라고 하냐 비판하기도 했는데, 이철규는 개가 아니다 개고기가 사람에 해당하는 건 아니다.


-윤 대통령과의 관계설정은.

=오늘 통에게 쎈 말을 쏟아냈다고 하는데 저는 몇 가지 사실관계를 이야기한 것 뿐이다. 대통령실은 저를 만난 적 없다 했고 저는 통에게 독대를 통해 진언드린 바가 있다고 했고. 저에 대해 이야기해서 사실관계 밝히는 게 뭐가 문제냐. 누가 대통령도 사람이다 이러던데, 아무도 대통령이 사람이 아니라고 안 했다. 그럼 그에 대해 반문해야지, 대통령만 사람이냐. 저도 제가 할 말 하겠다.

-주호영 비대위원장과의 회동은.

=주 위원장 휼륭하신 분이라 알고, 예를 갖춰 하고 있다. 그러나 주 위원장이 저에게 하실 말씀이 있다 하더라도 그걸 듣지 않는 것이 저도 어떤 말씀 드리지 않는 것이 주 위원장에게도 저에게도 낫겠다는 판단 했다. 이 사태에 있어 주 위원장은 어떤 책임도 없다. 저에 대해 험담한 것도 아니고 문자 노출시킨 것도 아니다. 근데 제가 주 위위원장과 어떤 이야기를 나눠야 할까. 앞으로 적어도 우리 당내에서 주 위원장의 등을 떠밀지는 않았으면 한다.


-지금처럼 표현 계속하면 갈등은 이어지고 당 지지율은 하락하지 않을까.

=저는 양비론 하지 않았으면. 명백히 이번 사태 윤핵관이 일으켰고 저는 당원들 만나러 다녔다. 제가 할 말을 했다고 해서 쌍방 논란으로 가는 건 옳지 않다. 정말 비열한 논리지만 윤핵관 어느 누구도 자기 가족이 그렇게 당했다면 선당후사라고 이야기 안했을 듯.


-윤핵관이 희생양 늘릴거라 했는데, 희생양이 대통령도 들어가나.

=그에 대해서는 머릿속에서 '삼성가노'라는 단어가 떠오르긴 하는데 그 이상의 해석은 하지 않겠다.


-대통령 심기를 우회적으로 말하고 계시는데 직접 대통령에게 소명할 뜻은?

=윤 정부의 성공을 바란다는 상투적 표현보다는 대한민국이 잘됐으면 좋겠다. 그런 의미에서 젊은 세대가 조금더 나이 있으신 분들과 인식이 갈라진 지점이 거기다. 11월 1월 김종인, 이준석이 선대위를 헤집지 않았으면 윤 정부가 탄생했을까? 그때의 혼란상, 난맥을 본 분들이면 정치 생명을 걸고 다투는 과정이 없었다면 윤 정부의 출범도 안했을 것이라 보는 관점이 젊은 세대의 관점일 것. 그저 땡깡으로 이해하는 분들, 조용하면 다 잘 될거라 생각하는 분들 그분들이 아마, 이준석 때문에 표차가 적게 났다 주장하는, 유튜브 많이 보는 분들 아닐까 생각한다. 여쭙고 싶은 건 지금 윤 정부가 이대로 갔을 때 대한민국이 성공할지, 아님 윤핵관들을 도려내고, 정말 전격적인 인적쇄신하고, 대선때 우리 공약했던 거 다 지킨다 의지할 때 대한민국이 잘 될지다. 이준석이 산사에 들어가서 산사에서 닥치고 있는 게 (좋을지는) 너무 명확하다. 제가 지난 선거때에도 지방 돌며 다닐 때 선대위 관계자 이러쿵 저러쿵하면서 이준석 대책말고 선거대책이나 세워라 (하더라). 참 희한한 게 그때는 저에게 선거에 손 떼라 하고 손 떼니까 이준석을 찾으러 다닌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본인들이 무리수 강행해 가지고, 소기의 성과 거둔다면, 잘 해가지고 능력을 입증해라.


=이준석을 쫓아내면 지지율 오른다? 안 오르잖나. 이제 뭐해야 하나. 이재명 수사하면 지지율 오른다? 해 보십시오. 이제 뭘하겠습니까. 해야될거 빼고 나머지 해봤자 변화가 오기 힘들다. 보고계신 국민들이 있다면 다 알거다. 이준석이 사라지는게 대한민국 위해 중요한지, 문제되는 인사가 사라지는 게 더 중요한지. 다 나올거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취재진과 질의응답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취재진과 질의응답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원본보기 아이콘

-비대위 전환이 공식화됐다. 애초에 이번 사태 문제 윤핵관인데, 권성동 사퇴하며 윤핵관 책임론 불거져야 하나.
=저는 권성동 대표가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개인책임 하에 하는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적어도 제가 말도 안된다생각한건 원내대표는 하면서 직무대행을 그만둔다는 표현은 이치에도 맞지 않고 당이 희화화 될 수 있는 표현이라 생각한다. 그 부분은 명확히 했어야 한다. 당 상황을 사고로 규정한 다음에 3주쯤 있다가 권성동 본인이 주도해 의총을 열어 비상상황 선언한 것은 논리적 개연성을 언젠가는 설명해야 할 것이다. 많은 분들이 기억하겠지만 3주간 특기할 사건이라곤 텔레그램 노출 뿐이다. 텔레그램 노출되면 사고에서 비상으로 왜 전환해야 하는지 아직도 저는 이해를 못하고 있다.


-쇄신 위주로 말했는데 언급했던 윤핵관, 호소인 포함인지 대통령실도 포함되는지.
=윤핵관과 그 호소인들 불출마하라고는 안하는데 적어도 그들의 장원이라 했던 우세지역 나와서 수도권으로 와야 된다. 수도권에 와서 적어도 그들에 대한 평가가 어떤지 비춰보고 수도권 사람들 고민하는 지점이 어디 있는지, 부산에서 부산 사람들만 대화하는 게 아니라 서울 사는 부산 사람, 광주, 대구, 전주 사람 다 만나보고 청주, 충주 만나보고 그들 생각하는 바를 다 담아낼 수 있어야 진짜 윤핵관이 될 것이다. 지금은 아무리 봐도 국정 핵심관계자가 되기에는 한쪽 목소리만 듣고 있고 입은 그들의 이야기만 하고 있다.

=대통령실에 대해서는 저는 기회가 있으면 말씀 드리겠지만, 아까 대통령에 대한 평가 해달라는 것에 다소 우회적으로 이야기했던 이유가 뭐냐면 윤 대통령과 저와의 문제는 상당부분 오해에서 기인됐다는 생각이 있다. 오해라고 함은 중간 전달, 전파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자신의 사심 가득한 행동을 했기 때문에 벌어진 사태라는 것도 알고 있다. 대통령과 저와의 사이에서 오가는 내용들이 외부 유출되는 경우도 있었다. 많았다. 분명히 우크라이나 가는거 대통령실과 저와 비서실장이었던 박성민 의원 정도만 공유하는 것이었는데 제가 출국하기로 한 날 며칠 전이 되자 어떤 유튜브 채널에서 저에게 출국금지 한다고 난리쳤다. 이거 우연일지, 아님 국가 중요한 정보 밖으로 새어나갔다는 방증일지는 국민들의 상상에 맡기고 싶다.


=제가 하도 대통령과의 관계 속에서 이런 내용이 유출되고 유출에 제가 의심받는 상황이 많아져서 1년동안 얼마나 많은 실험을 했는지 모르겠다. 때로는 제 비서진들까지 속여가면서 그런 실험 해 본 적도 있다. 가장 가까웠던 실험은 윤 대통령이 나토 순방 출국할 때 대통령이 귀국하시는 일정에 제가 환영인사 나가겠다고 생각해 했던 적이있다. 이게 일정 밖으로 노출될까봐 그날 아침 9시에 대통령실 관계자에게 서울공항 출입조치 해 달라 이야기했다. 그리고 제 수행비서에게도 그거 알리지 않고 제가 직접 성남공항에 갔다. 어느 누구도 알아서는 안 되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가는 택시 안에서 취재전화를 받았다. 도대체 이런 정보는 어디서 새어나가는 것이며 모두 알고계시겠지만 모든 오해의 근원이 됐던 과거 1년 넘은 패싱 입당이라든지 이런 것, 전부 제가 정보 유출했다는 오해 속에서 시작된 갈등이었다.


=그때는 제가 변수를 통제하지 않아서 저도 확신을 가지고 말 못했다. 저는 지난 1년 동안 이런 일 반복되는 것을 보면서 무수히 많은 실험을 했고 결론은 하나다. 대통령과 저 사이에 많은 정보 왜곡해 전달하는 사람들이 있고 이간한 사람이 있다. 그렇기에 저는 대통령께 아까 말 드렸던 그런 정도의 오해에 따른 간극 정도 인식을 가지고 있고, 다만 이번 텔레그램 유출 사태는 그렇기에 제게는 다소 특이한 경험이었다.


-정치적 신념은?

=저는 적어도 정치적으로 사회적으로 많은 국민들이 자유를 누리기 바란다. 자유에 포함되는 것이 하고 싶은말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분위기, 그런 말 했을 때 그거에 책 잡히지 않는 그런 기본적인 권리들을 원한다. 아마 국민들이 보고 계시기에는 지금 우리 당 국회의원들이 그런 자유 누리고 있다 생각하는지, 또는 우리 당 국회의원들이 그런 자유를 갈망하고 있다 생각하는지, 그래서 우리 당은 결코 자유주의적이고 개방된 정당으로 도달 못했다는 것을 체감한다. 아까 제가 우리 당이 파시스트적 행태를 벗어나야 한다 얘기했는데 제가 바라는 세상은 어쩌면 그런 행태 벗어난 정당이 아닐까 생각을 한다. 지금도 우리 당에는 많은 모순이 있다. 한쪽은 자유를 이야기하며 한쪽은 전세계적인 계획경제의 대명사 박정희 정책 이야기하기도 하고, 한쪽으로는 북한으로 북송된 분들의 안전과 자유, 인권을 이야기하며 한쪽에서는 선당후사같은 북한에서만 쓰는 용어를 쓰는 상황이다. 정동영씨 상황에서는 쓸 만했지만 지금 상황에서 우리가 왜 그 선당후사를 차용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텔레그램 유출은 특이한 경험이라는 것은 무슨 함의를 갖고 있나.

=저는 (대통령의) '체리따봉' 못 받아봤다. 단 한번도 못받아봤다. 적어도 제가 바라던 그리고 많은 국민이 표를 던지며 상상했던 대통령의 모습이 겹쳐지는 내용은 아니었을 거다. 그래서 저는 도어스테핑하며 대통령이 하셨던 말씀 다 진실이었을거라 생각했고 대통령이시기에 굉장히 당 혼란속에서도 절제된 표현과 절제된 입장 보이셨구나 인식 가지고 있었는데 아무리 사적으로 주고받은 텔레그램이라 하더라도 이면에 좀 다른 생각 있었구나 생각하게 됐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취재진과 질의응답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취재진과 질의응답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원본보기 아이콘


-가처분과 경찰조사, 경찰 인사 되면서 대응 방향은.

=저를 수사도 아니고 수사할 것으로 예정돼 있던 서울경찰청 반부패 수사대 인사가 났다는 이야기 들으면서 서울청서 김광호 청장이 제 사건 콕 짚어서 압수수색부터 해서 여러 이야기했다고 언급도 들리고, 적극 수사 안했다는 불만 이야기도 들린다. 전에 김광호 청장은 간담회하면서 저에게 뜬금없이 뇌물죄도 들여다 본다 했다. 그런데 저는 한번도 국가에 월급을 받은 적이 없어서 적용대상도 아닌데 뭘 바라고 수사하는지 잘 모르겠다. 그러다 보니 저는 경찰 수사를 우려하지 않는다. 근데 많은 국민들이 일련의 경찰국 신설부터 불거진 다소 긴장관계 속에서. 이런 저에 대한 신속하게 이뤄져야 하는 수사 신속히 안 된거에 대해 정치적 함의를 발견치 않기를 바란다.


-윤 대통령이 혹시나 만나자고 하면 의향, 아님 먼저라도 오해 풀자고 제안은?

=(웃음) 답할 이유가 없다. 그럴 뿐더러 글쎄, 대통령을 만날 이유가 없다. 대통령을 만날 이유도 없을 뿐더러 풀것이 없다. 대통령실에서 텔레그램 문자에 대해 이 대표가 오해하지 말길 바란다 해서 정확히 이해했다. 정확히 알아들었으니 오해했다고 오해하지 말라고, 대통령실에서 무슨 의도 가지고 있고 어떤 생각인지 명확히 알았기에 더 이상 그런 자질구레한 사안에 대해 서로 의견 나눌 생각은 없고, 진언은 국민으로서 자유로운 제안을 어떤 경로든 하겠지만 받아들이고 말고는 대통령 생각이다. 책임도 오롯이 대통령실과 대통령이 지게 되는거다. 권한이 있는 곳에 책임이 있는 것이고, 이미 텔레그램 문자 이후 권한 상실 책임 없다


-오늘 윤 대통령과 윤핵관에 하고 싶었던 말 다했다고 보면 되나

=책을 왜 쓰겠습니까. 제가.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권현지 기자 hj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