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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웨이스트 확산 '제로서울 챌린지'에 5만 9000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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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참여자 20만 명 목표… 자원순환의 날 등 기념 캠페인 지속 추진

제로웨이스트 확산 '제로서울 챌린지'에 5만 9000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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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서울시가 제로웨이스트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6월 20일부터 7월 31까지 실시한 ‘제로서울 챌린지’에 5만 9000여 명이 참여해 성공적으로 캠페인을 마무리했다고 11일 밝혔다.


서울시는 ‘제로웨이스트 서울’ 확산을 위해 일회용 포장재 사용을 최소화 하는 ‘제로마켓’, 대학교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제로캠퍼스’ 등 다양한 제로웨이스트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제로서울 챌린지’ 역시 제로웨이스트 확산의 일환으로 일회용품, 온실가스 등 환경문제를 제로 수준으로 최소화하기 위해 시민들의 일상 속 실천을 독려하는 캠페인이다. 이번 챌린지 주제는 ‘일회용품 줄이기’로 텀블러나 다회용기, 장바구니 사용 등을 실천하고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인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지난 6월 기후위기 대응 민관협력 네트워크로 출범한 ‘제로서울 실천단’의 기업 및 단체 일부도 사내 제로웨이스트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이번 캠페인에 동참했다.


한편 서울시는 시민들이 제로웨이스트 실천문화를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밈(meme)을 활용한 ‘일회용품 없어요’ 홍보영상을 제작했다. 인터넷 ‘밈’으로 유명한 슈퍼스타K2(2010)의 ‘없어요남’을 섭외해 ‘일회용컵 없어요’, ‘일회용기 없어요’, ‘비닐봉지 없어요’ 등 시리즈 영상으로 재미있게 풀어냈다.

한편 시는 연간 참여자 20만 명을 목표로 기후위기 대응 시민참여 캠페인을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 10월 1일 채식인의 날 등을 계기로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해 시민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일상 속 온실가스 줄이기에 동참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유연식 기후환경본부장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서는 탄소 감량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절실하다”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시민들이 쉽고 재미있게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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