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만 원 주유하면 948㎞ 주행할 수 있는 나라 어디?…한국은 325㎞ 간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WP, 40달러로 각국 주행거리 비교
"韓 기름값 약 10년 만 최고치…정부, 유류세 인하 나서"

서울 시내 한 주유소에서 직원이 주유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주유소에서 직원이 주유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현주 기자] 고유가로 지구촌이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세계 각국의 기름값을 비교한 외신 보도가 나왔다.


30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한국과 미국, 프랑스, 콜롬비아 등 각국의 기름값을 비교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승용차로 알려진 도요타 캠리 2010년식에 40달러(약 5만원)어치 기름을 넣으면 얼마나 멀리 갈 수 있는지를 비교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기름값이 저렴할수록 같은 돈으로 더 먼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셈이다.

그 결과 미국에서는 40달러로 398㎞를 주행할 수 있는 것으로 추산됐다. 미국은 주마다 기름값이 다르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최근 갤런(3.79L)당 최고 7달러(약 9000원)까지 치솟는 경우도 속출하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이는 리터당 2376원 꼴이며, 미국 전역의 평균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1659원이다.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등 산유국의 사정은 나은 편이다. WP에 따르면 △인도 414㎞ △아랍에미리트(UAE) 496㎞ △콜롬비아 948㎞ 등은 40달러로 미국보다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미국보다 기름값이 비싼 나라도 있다. 프랑스는 기름값이 리터당 2753원에 달하며 40달러 주행 거리는 254㎞에 그친다. 리터당 2532원으로 기름값이 비싼 편에 속하는 독일에서 40달러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는 277㎞다. 프랑스는 지난 4월1일부터 기름값 일부를 환급해주고 있으며, 독일 정부도 유류세 인하 등으로 기름값 낮추기에 주력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40달러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325㎞다. 이는 미국보다 73㎞ 적다. WP는 한국의 기름값이 약 10년 만에 최고치로 치솟으면서 정부가 유류세 인하에 나섰다고 소개했다.


한편 한국은 1일부터 유류세 인하 폭이 30%에서 37%로 확대됐다. 이에 따라 국내 주유소의 휘발유·경유 가격이 전날보다 소폭 내렸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기준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전날보다 16.06원 내린 L당 2128.84원을 나타냈다. 전국 평균 경유 가격은 전날보다 9.96원 내린 L당 2157.70원을 기록 중이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