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기, 고도처리 방류수로 하천수질 높여…'오리가족' 등 생태계 보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사 ESG 활동 'MESSAGE' 일환

원천리천 수질개선·생태회복 이바지

1년에 일산 호수 2개분 정화수 방출

탄소저감·수자원 보호·폐기물 매립 제로화 등

삼성전기 수업사업장 근처 원천리천에 사는 오리가족.(사진제공=삼성전기)

삼성전기 수업사업장 근처 원천리천에 사는 오리가족.(사진제공=삼성전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삼성전기 는 회사가 사용한 모든 물에 고도처리 방식을 적용해 연 100만t의 정화수를 인근 원천리천에 내보내 생태계 보호에 기여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경기도 수원시 매탄동 삼성전기 후문 앞 원천리천. 일명 '원천천'으로 유명한 하천에 오리가족 10여 마리가 나타나 한가로이 헤엄치고 있었다. 원천리천에선 보기 드물었던 반가운 손님이다. 왜 찾아왔을까. 물이 많아지고 깨끗해진 덕분이다. 오리가족 덕분에 붕어 누치 등 물고기들도 함께 늘었다. 물새들도 찾아왔다. 이렇게 수원 원천리천의 생태계는 풍성해졌다.

삼성전기는 자사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활동인 'MESSAGE'의 일환으로 정류수를 인근 하천에 흘려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원사업장은 사용한 물을 3단계에 걸쳐 철저히 정화한다. 깨끗한 물을 펌프로 하천 상류에 끌어올려 흘려보낸다. 원천리천에 수원사업장이 방류하는 물의 오염물질 농도는 법규 대비 30% 이내 수준의 자체 기준에 따라 관리한다. 오염농도를 실시간 점검하는 것은 물론 모든 데이터를 환경부에 공유한다.


원천리천은 3급수였다. 삼성전기 방류수는 2급수보다 깨끗하다. 둘이 만나 하천 오염물질 농도를 약 18% 감소시켜 2급수로 수질을 끌어올릴 수 있었다. 방류수가 원천리천과 합쳐져 하천의 오염물질 농도를 약 18%(COD, 화학적 산소 요구량) 줄인 덕분이다.


삼성전기는 원천리천 방류수 덕분에 원천리천 생태계가 회복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뭄에 천이 메마르는(건천화) 것을 막아주고 계속 물이 흘러 악취가 나지 않도록 한다. 삼성전기가 원천리천에 흘리는 물은 연 100만t가량으로, 일산 호수공원을 두 번 채울 수 있는 양이다. 하루 단위로 좁히면 성인 1300만명이 하루 동안 마실 수 있는 양이다.

삼성전기는 유튜브 '삼성전기가 전하는 MESSAGE'에 회사의 ESG 활동 내용을 소개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삼성전기의 다양한 ESG 활동을 대중들이 공감할 수 있는 메세지로 전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난 23일 수자원편으로 첫선을 보였다. 삼성전기가 사용한 물을 처리하는 과정과 하천 수질 개선 활동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삼성전기는 대기, 폐기물 등 주제별로 MZ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ESG 경영 활동을 유튜브를 통해 소개할 계획이다


장덕현 삼성전기 대표이사 사장은 "ESG 경영 활동이 기업의 명운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고 있다"며 "삼성전기는 '더 나은 지구와 생명을 위한 지속가능한 도전'을 ESG 경영 미션으로 정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적극적인 ESG 실천 활동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