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의역 김군 사망 6주기 추모식…"尹 끝내 참석 안 해, 우리가 용산 집무실 갈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운수노조 “중대재해처벌법, 새 정부는 후퇴시키려 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나연 인턴기자] 지하철 스크린도어 수리 중 사망한 '구의역 김군'의 6주기를 맞아 시민사회단체가 28일 추모식을 열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는 이날 오전 김군이 사고로 사망한 지하철 2호선 구의역 9-4 승강장에서 열린 추모식에서 "매년 이곳에 와서 다치지 않고 죽지 않는 일터를 만들겠다고 다짐하지만, 노동현장은 바뀌지 않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또 "윤석열 대통령과 오늘 구의역에서 만나자고 했지만 끝내 나오지 않았다"며 "우리가 용산 대통령 집무실로 가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28일 서울시 광진구 2호선 구의역 9-4 앞에서 구의역참사 6주기 추모식 및 생명안전 시민약속식이 열리기 전 참배한 뒤 추모글을 붙이고 있다. 오 후보는 행사 전 미리 참배하고 6주기 추모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28일 서울시 광진구 2호선 구의역 9-4 앞에서 구의역참사 6주기 추모식 및 생명안전 시민약속식이 열리기 전 참배한 뒤 추모글을 붙이고 있다. 오 후보는 행사 전 미리 참배하고 6주기 추모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참석자들은 9-4 승강장 앞에 흰색 국화를 놓고 스크린도어 ‘추모의 벽’에 김군을 기리는 포스트잇을 붙인 뒤 묵념했다.


현정희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산업안전보건법을 개정하고 중대재해처벌법을 만들었지만 중대재해 조건을 만든 책임자는 제대로 처벌받지 않는데 새 정부는 이마저도 후퇴시키려 한다"며 "죽음의 외주화를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구의역 2층 개찰구 앞에서는 공공운수노조, 궤도협의회, 서울교통공사노조 주최로 구의역 참사 6주기 추모식과 서울시장 후보 '생명안전 시민 약속식'이 열렸다.


추모식에는 동국제강 하청업체 비정규직 직원으로 크레인 안전벨트에 몸이 감겨숨진 이동우 씨의 부인 등 산재 피해 유가족들도 참석했다.


생명안전 시민 약속식에서는 서울시장 후보들에게 구의역 진상조사단의 권고 사항 이행, 서울시 산하 도시철도 공영화, 서울시 산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처우 개선, 노사민정 안전위원회 구성, 서울 안전의 날 선언과 안전 조례 제정을 요구했으며,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정의당 권수정, 기본소득당 신지혜 후보가 참석했다. 단체 관계자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는 오전 일찍 현장을 다녀간 것으로 전해졌다.


송 후보는 "김군 가방 속의 컵라면이 지금도 떠오른다"며 "오세훈 시장이 경영 개선을 목표로 인력을 줄이면서 위험을 외주화하고 있는데, 제가 시장이 되면 위험의 외주화를 막고 서울교통공사가 안전하게 유지 관리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에는 신촌역에서 전국특성화고노조가 김군 6주기 추모행동 행사를 열고 홍대입구역까지 행진했다.




김나연 인턴기자 letter9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