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 탄소포집저장 사업 본격화…"호주 산토스와 '에너지동맹'"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형욱 사장, 가스총회서 산토스 CEO 만나
바로사 가스전 사업 공동 개발 방안 논의

갤러거 산토스 CEO "검증된 CCS 기술 확보"
"바로사 가스전, 저탄소 LNG 프로젝트 운용"

추형욱 SK E&S 사장(가운데)이 25일 대구 세계가스총회(WGC2022) 전시장에서 케빈 갤러거 산토스 대표(왼쪽)와 SK E&S 전시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추형욱 SK E&S 사장(가운데)이 25일 대구 세계가스총회(WGC2022) 전시장에서 케빈 갤러거 산토스 대표(왼쪽)와 SK E&S 전시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SK 가 탄소중립 핵심 기술인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사업 진출 속도를 높이고 있다. 에너지 관련 계열사인 E&S가 호주 최대 에너지기업인 산토스와 호주에서 관련 설비를 만들고 사업을 추진해나가기로 협력한 것이다.


SK E&S는 대구에서 진행 중인 세계가스총회(WCG2022)에서 추형욱 사장이 케빈 갤러거 산토스 최고경영자(CEO)와 CCS 기술, 천연가스 및 청정수소 협업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25일 밝혔다. WCG는 세계 석유·가스 메이저 기업이 모이는 컨퍼런스로 '가스산업 올림픽'으로 불린다. 올해 국내에서 처음 개최했다. SK E&S는 물론 셰브론, 엑손모빌, 한국가스공사, 현대자동차 등 90여개국 350여개 에너지 기업들이 참석했다.

추 사장과 갤러거 CEO는 호주에서 공동 추진 중인 바로사 가스전 개발 사업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협업 방안을 논의했다. 두 사람은 바로사 가스전에 적용할 예정인 CCS 플랜트에 대한 최종투자결정(FID)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3월 두 회사는 동티모르 해상에 있는 바유운단 가스전을 CCS 저장소로 전환하기 위한 기본 설계 작업을 시작했다. 호주 및 동티모르 정부의 인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


호주 정부도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SK E&S에 따르면 호주 정부는 2030년까지 CCS 비용을 t당 20호주달러(약 1만8000원) 미만으로 낮출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CCS 관련 프로젝트에 10년간 약 2억7000만호주달러(약 240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두 회사는 호주 정부와 긴밀히 협업 현지 CCS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추가 투자 기회를 모색키로 했다.


추형욱 SK E&S 사장(가운데)이 25일 대구 세계가스총회(WGC2022) 전시장에서 케빈 갤러거 산토스 대표(왼쪽)와 SK E&S 전시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추형욱 SK E&S 사장(가운데)이 25일 대구 세계가스총회(WGC2022) 전시장에서 케빈 갤러거 산토스 대표(왼쪽)와 SK E&S 전시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산토스는 호주 등 세계 각지에서 석유·가스전 개발 사업을 하는 회사다. 지난해 '2040 넷제로(탄소중립)'를 선언한 뒤 사업 속도를 높이고 있다. 갤러거 CEO는 SK E&S 부스에 방문해 "CCS는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 사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효과적으로 줄일 가장 현실적 대안"이라며 "두 회사의 바유운단 플랜트는 인근 국가·산업에서 생기는 탄소를 감축할 실질적 솔루션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호주는 이미 2000년대 초부터 해상 폐가스전 등에 대규모 이산화탄소 저장 사업을 추진해온 CCS 선도국가"라며 "산토스는 바유운단 CCS 플랜트뿐 아니라 남호주 일대에서 뭄바 CCS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탄소중립 시대를 선제적으로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추 사장은 "CCS 기반 바로사 가스전 개발 사업은 SK그룹이 강조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의미 있는 프로젝트"라며 "앞으로도 (두 회사는) CCS 기술 고도화 등을 통해 글로벌 저탄소 액화천연가스(LNG) 기반의 탄소중립 시대를 선도하는 동반자로 거듭날 것"이고 화답했다.


이 밖에 양사는 ▲원활한 블루수소 사업 추진을 위한 이산화탄소 운송 및 저장 ▲탄소중립 에너지 관련 신규 사업 기회 발굴 등에 대해서도 힘을 합치기로 했다.


추 사장은 "호주는 천연가스뿐 아니라 태양광 풍력 등 풍부한 에너지원을 보유한 자원부국으로 한국의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반드시 협력해야 하는 '에너지 혈맹국'"이라며 "10여 년간 이어오고 있는 산토스와의 탄탄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탄소중립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함께 만들어 갈 것"이라고 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