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주도' IPEF 공식 출범…尹 "공동번영시대 위해 힘 모으자"(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韓·美·日 포함 13개국 참가
공급망 강화·디지털 전환·정정에너지 분야 등 역내국과 협력 약속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정상회의에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공동 번영 시대를 열기 위해 힘을 모으자"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주도의 신(新)통상·경제 협력체 IPEF 공식 출범식 겸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우선 "인도·태평양 지역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뜻 깊은 자리에 함께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오늘 출범식에 다수 정상들이 참석한 것 자체가 IPEF의 미래가 성공적일 것이라는 더욱 강한 믿음을 준다"고 언급했다.


이어 "지금 전 세계는 팬데믹, 공급망의 재편, 기후변화, 식량과 에너지 위기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는 어느 한 나라가 독자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며 "글로벌 국가 간의 연대와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하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 역내 국가의 공동번영을 위한 IPEF의 출범은 의미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고 진단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를 기반으로 이뤄낸 성장과 발전의 경험을 역내국과 나누고 협력할 뜻도 분명히 했다. 특히 공급망 강화·디지털 전환·정정에너지 분야 등 신통상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조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국제 공조 체계가 매우 중요하다. 반도체, 배터리, 미래차 등 첨단 산업의 핵심 역량을 보유한 한국은 역내국과 호혜적 공급망을 구축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는 또 "전 세계는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라는 거대한 변화를 겪고 있다. 한국은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한 최고의 통신 기술을 갖고 있다"며 "AI, 데이터, 6G 등 새로운 기술혁신을 주도하고,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디지털 격차 해소에 기여하겠다"고 다짐했다.


뿐만 아니라 "청정에너지·탈탄소 분야에서 적극 협력하겠다"며 "한국은 원자력, 수소, 재생에너지 등 청정에너지 분야의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과감한 투자를 통해 탄소 저감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술 역량 강화에 이바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IPEF 출범을 급변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역내 국가 간의 연대와 협력 의지를 보여주는 첫걸음이라고 규정하고 "개방성·포용성·투명의 원칙 하에 추진되기를 바란다"고도 당부했다.


IPEF 출범과 한국의 참여에 반발하는 중국에 대해 우리 정부가 "중국을 압박하려는 수단이 아니며, 중국에게도 IPEF가 열려 있다"는 입장과 같은 맥락인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이날 보도된 CNN인터뷰에서도 중국이 한국의 IPEF 참여를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합리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IPEF는 미국이 제안한 인도·태평양 지역의 포괄적 경제통상협력체로서, 관세 인하 등 시장 개방 중심의 기존 자유무역협정(FTA)과는 달리 공급망·디지털·청정에너지 등 신통상 이슈에 대한 새로운 규범 설정 및 역내 협력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번 출범 선언에는 미국 주최로 개최되는 이번 회의에서는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브루나이 등 13개국이 참석했다. 다만 인도네시아의 경우 무하마드 루트피 인도네시아 무역부 장관이 회의에 대신 참석했다.


이날 출범에서 각국 정상은 선언문을 통해 "우리 경제의 회복력과 지속가능성, 포용성, 성장, 공정성, 경쟁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본 이니셔티브를 통해, 우리는 역내 협력과 안정, 번영, 개발, 평화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IPEF는 향후 ▲포용적이며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 협정 수립 및 경제활동·투자 촉진 ▲회복력·지속가능성·투명성·다양성·안보 향상을 위한 공급망 구축 ▲청정에너지 기술 개발·탈탄소 추구·지속적이고 내구성 있는 인프라 구축 ▲탈세와 부패 방지를 위한 체제 제정·집행 등을 위한 공동 논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대통령실은 한국의 IPEF 참여를 통해 우리 공급망을 안정화하고, 디지털 등 신통상 이슈에 대한 글로벌 규범을 선제적으로 주도하는 한편, 역내 주요국과 공급망·신기술 등 협력을 강화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IPEF 장관회의가 개최되면 보다 세부적인 사안들이 논의될 예정"이라며 "우리 정부는 앞으로 공급망 강화 및 역내 협력을 통한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업계·전문가 등과 소통하면서 IPEF 논의에 적극 참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