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한국, 대만 문제 선 넘지마' 경고…"도발시 대항할 수단 많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 관영, 한미 공동성명 대만 적시에 '경고'
왕이, "IPEF에 숨겨진 미국 음모 꿰뚫어 보고 있다"

[아시아경제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중국 관영 매체들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아시아 순방과 관련 한국은 한반도(북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중국의 내정인 대만 문제에 대한 선을 넘지 말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러면서 중국은 한국에 대항할 수 있는 수단이 많다는 경고성 입장도 내비쳤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관영 환구시보는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대만 문제가 적시된 데 대해 한국 윤석열 정부가 대만 문제에 대해 파장을 일으키지 못할 것이라고 23일 보도했다.


이 매체는 공동성명에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을 언급했다면서 이는 한국이 대만 문제에 개입하기 위해 미국과 협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신창 푸단대 교수는 "한국이 대만 문제를 포함, 미국에 더 강력한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신호"라며 이는 중국에 대한 도발이라고 설명했다.


환구시보는 공동성명과 관련 한반도(북한) 문제를 거론됐다. 대만 문제에 대한 한국 측의 태도가 바뀔 경우 한반도 문제가 더욱 복잡해질 것이며 이는 한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매체는 한국의 새 정부가 미국 입장을 견지할 가능성 크지만 이는 수사에 끝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만약 한국이 대만 문제를 일으킨다면 그 대가를 치를 것이며 중국은 한국에 대항할 수단이 많다고 주장했다.

중국 매체들은 한미 연합 군사훈련 확대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뤼차오 랴오닝성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북한은 한미 군사훈련을 한반도 정세를 판단하는 바로미터로 삼고 있다"면서 "연합훈련 확대는 북한을 자극, 한반도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 것"이라고 북한 측의 입장을 대변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한국 순방과 관련, 중국이 관영 매체와 관변학자들을 전면에 내세운 것은 한국과의 관계가 악화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또 한국 정부와 대화를 계속하겠다는 여지를 남긴 것으로도 해석된다.


반면 인도ㆍ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등 경제 문제에 대해선 왕이 외교부장이 직접 나섰다. 왕 부장은 전날 열린 중국ㆍ파키스탄 외무장관 회담 후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IPEF 뒤에 숨겨진 뜻을 꿰뚫어 봐야 한다"면서 IPEF는 공급망 등 중국 경제를 견제하기 위한 미국의 음모라고 정의했다고 인민일보는 전했다.


그는 "새로운 경제 체제는 자유무역을 촉진하고 세계 경제에 도움이 되어야 하며 지정학적 대립을 일으키지 않아야 한다"라고 전제한 뒤 "미국은 새로운 경제 체제를 중국을 고립시키기 위한 도구로 사용하려 한다"라고 미국 측을 비난했다.


왕 부장은 "중국은 인구 14억 명을 가진 초대형 시장"이라며 "무역 등 경제 문제를 이념적으로 접근할 경우 중국이 아닌 그들(미국과 동맹국)이 고립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as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