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영길, "서울시 납품단가 연동제 적용·中企제품 공공구매 5000억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6일, 민생회복 패스트 트랙 정책공약 2호 발표
서울시 공공발주 사업부터 납품단가 연동제 즉시 적용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5000억까지 즉시 확대해 내수 회복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취임 즉시 공공발주사업부터 납품단가 연동제를 시행하고, 중소기업 공공구매를 확대해 내수 회복에 힘쓰겠다고 16일 약속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오후 송 후보는 국회에서 정책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민생회복 패스트 트랙(민트) 2호' 공약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납품단가 연동제는 원자재가 상승에 따른 비용을 납품단가에 자동으로 반영하는 것으로, 지난 대선에서 양당 대선후보가 모두 약속했던 내용이기도 하다.


송 후보는 "코로나19 피해 회복이 미진한 상황에서 최근 원자재 가격 급등과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으로 기업들의 경영여건 악화가 지속되고 있다"며 "그러나 윤석열 정부는 중소기업과의 약속인 납품단가 연동제를 도입하는 대신 시장 자율에 우선 맡기겠다고 한다. 사실상 납품단가의 결정권을 대기업에 주겠다는 것과 다름없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송 후보 측에 따르면 '서울시 공공 발주사업 납품단가 연동제 즉각 시행'은 전국 지자체 공공조달계약금액의 22.1%(2020년 기준 38조9000억원)을 차지하는 서울시와 지방공공기관이 발주한 사업에 납품단가 연동제를 도입해, 중소기업의 원자재 가격 인상에 따른 부담을 줄이고 공정·상생의 생태계를 조성해 내수회복을 촉진시키는 것이 핵심 골자다.

송 후보는 "서울시와 공공기관부터 납품단가 연동제를 도입해 중소기업의 원자재 가격 인상에 따른 애로를 해소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하고, 대기업과 민간부문에도 상생문화를 확산시켜 중소기업이 땀 흘린 만큼 대가를 받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의 판로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시의 중소기업제품 구매율을 100%로 끌어올리고, 산하 지방공기업의 구매율도 평균 80% 수준으로 상향해 중소기업 신규 구매를 5000억원 늘리겠다고 밝혔다.


현재 서울시청이 2조9000억원으로 중소기업제품 구매비율은 96%이지만, SH공사 등 산하 공기업의 중소기업제품 구매비율은 평균 64%에 불과하다.


또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중소기업을 안전한 일터로 만드는데 사업주의 부담을 대폭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송 후보는 "민생회복 패스트 트랙으로 서울형 납품단가 연동제를 도입하고, 중소기업 제품 공공구매를 즉시 확대해 내수회복의 빠른 길을 뚫어야 한다"면서 "상생과 회복의 청신호를 제대로 작동시켜 중소기업 사장님들이 기운나는 서울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