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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에너지' 수소경제 키워야 산다…한중일 속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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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수소법 국회 통과로 투자 기대
日, 수소·암모니아 공급망 구축
中, 수소연료전지차 시범지역 확대

8일 고양시 킨텍스 2전시장에서 개막한 “2021 수소모빌리티쇼”에 마련된 현대자동차 부스를 찾은 내빈들이 현대차의 트레일러드론 시연을 관람하고 있다./고양=강진형 기자aymsdream@

8일 고양시 킨텍스 2전시장에서 개막한 “2021 수소모빌리티쇼”에 마련된 현대자동차 부스를 찾은 내빈들이 현대차의 트레일러드론 시연을 관람하고 있다./고양=강진형 기자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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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탄소중립 시대 새로운 에너지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암모니아 시장 선점경쟁에 한·중·일 3국이 모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최근 수소발전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 처리에 속도를 내면서 관련 투자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은 상반기내로 온난화 대책을 통해 경제성장을 도모하는 방침을 담은 '청정에너지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중국도 석탄?석유?가스?전력 등 주요 에너지원 생산량을 늘리면서도 수소연료전지차 육성방안에 속도를 내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작년 7월 발의된 수소법 개정안이 지난 9일 국회 산업통상자중소벤처기업원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제사법위원회 심사와 본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수소법은 ▲수소발전용 천연가스 별도 요금제 도입 ▲청정수소 판매사용 의무제 ▲전기사업자의 수소발전량 구매 공급제 ▲수소발전 입찰 시장 도입 등을 골자로 한다.

그동안 수소법 개정안은 청정수소 범위에 대한 견해 차로 수차례 계류돼 왔다. 수소투자에 대한 명확한 범위와 기준이 없어 기업들도 구체적인 투자계획을 세우지 못했다.


작년 9월 현대차, SK, 한화, 효성, 코오롱 등은 수소협의체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을 출범, 오는 2030년까지 수소경제 전 분야에 약 50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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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정부도 청정에너지 전략에 수소·암모니아 제조·저장·수송 등 공급망 구축의 일환으로 기업의 초기투자에 대한 자금 지원과 재생에너지 도입 확대를 위한 송전망 확충 계획 수립 방침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 화석연료의 러시아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LNG 상류부문 개발을 지원하는 등 정부의 역할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경제산업청에 따르면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탈탄소 관련 민관 투자금액이 2030년 기준 최소 약 17조엔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현재 약 5조~6조엔의 3배 수준에 달한다. 일본 정부는 기업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보조금 제도 등을 적극 검토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국가에너지국(NEA)은 작년 9월 수소연료전지차 시범지역으로 베이징, 상하이, 광둥성을 중심으로 한 3개 권역을 1차로 선정했다. 이어 12월에는 허베이성, 허난성을 중심으로 한 2개 권역을 2차 시범지역으로 추가했다. 1, 2차 시범지역을 합한 5개 권역에는 모두 47개 도시가 포함됐다.


시범권역은 향후 4년의 시범기간 내에 수소연료전지차 1000대 이상, 1대 당 누적 주행거리 3만km 이상, 수소충전소 15개 이상 등 최종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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