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한그린파워, 국내 최초 8MW급 해상풍력 시험사업 ‘순풍’… ESG 경영 속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장효원 기자] 탄소중립 시대로 대전환을 위한 정부 로드맵 발표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기조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DGP 가 태양광 발전에 이어 해상풍력 발전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한그린파워는 국내 최초, 전세계 3번째로 시도되는 8MW급 초대형 풍력발전 시험사업이 오는 1월 시운전에 돌입할 전망이라고 24일 밝혔다.

대한그린파워 모회사 대한그린에너지는 지난해 5월부터 서해안 해상풍력 발전 산학연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다. 전라남도, 전남테크노파크, 에너지연구원, 두산중공업 등과 함께 8MW급 해상풍력 발전 시험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8MW급 해상풍력 실증기반 구축사업은 발전기 1기당 200억원이 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대한그린에너지는 풍력발전기 설치를 담당하고 있다. 자체 변전소 및 송전선로를 현물출자 방식으로 제공하게 된다.


대한그린파워는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8MW 급 발전기 시험사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맡아 시운영을 위한 설치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10여 년간 발전용량 3MW급 풍력발전기 중심에서 2019년 길이 68m 블레이드(풍력발전기 날개) 용량 5MW급이 개발된 상태다. 내년초 시운영을 앞둔 블레이드 길이 100m에 달하는 8MW급 초대형 풍력터빈은 세계적으로 영국과 중국, 한국 세곳 뿐인만큼 향후 해상풍력 시장의 주력 모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근식 대표는 “해상풍력이 탄소중립 시나리오 실현을 위한 유력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국에서는 더욱 중요한 에너지 발전 사업”이라며 “8MW급 시험사업은 본격적인 해상풍력 시대를 맡아 국산 대형 터빈의 빠른 상업운영을 목표로 산학연 및 민간기업이 협력을 강화하고 있어 내년 1월 시운전 추진은 무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한그린파워와 대한그린에너지는 해상풍력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자체적 EPC(설계·조달·시공) 수행능력을 확보하고 있어 해상풍력 사업 성과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이번 프로젝트 수행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내년으로 예정돼 있는 영광 야월 해상풍력, 두우리 해상풍력 프로젝트 추진에도 시너지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박대표는 “해상풍력은 탄소 중립과 ESG 추세에 부합하는 사업이면서 미래 성장 잠재력도 아주 큰 시장”이라며 “대한그린파워는 태양광 발전은 물론 해상풍력 발전 등 미래형 에너지사업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 가는 한편 ESG 경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최근 발표한 산업 에너지 탄소중립 대전환 비전과 전략에 따르면 전체 생산 전력 중 신재생 에너지 비율을 2030년까지 30.2%로, 2050년까지는 72.1% 수준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업계에서는 이를 위해서 2030년까지 최소 수GW 이상의 해상풍력이 추가 확대, 2050년 기준 적어도 150GW 이상 전력은 풍력으로 생산해야 한다고 예측한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