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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원료운송에 친환경선박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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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이 원료 운송에 투입한 첫 LNG추진선 '에이치엘 오셔닉호(HL Oceanic)'<사진제공:현대제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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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현대제철 은 철광석 등을 해외에서 들여올 때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을 쓰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LNG 추진선은 배출가스가 적어 친환경 선박으로 꼽힌다.


현대삼호중공업으로부터 인도받은 HL오셔닉호는 이날 목포 조선소를 출항, 우리나라와 호주를 오가면서 철광석과 석탄을 연간 200만t 실어나른다. 18만t급 선박으로 LNG를 연료로 써 기존 고유황 선박유를 쓰는 선박보다 황산화물을 99% 줄인다. 질소산화물과 이산화탄소도 90%, 30% 줄이고 연료효율은 30% 이상 높인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 선박은 그간 해외의존도가 높았던 LNG 연료탱크와 연료공급 시스템도 국산화했다. 설계부터 제작까지 국산화 수준은 97%에 달한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규제에 대처하기 위해 LNG 선박 수요가 늘고 있는 가운데 현대제철 역시 2019년부터 해양수산부·한국가스공사·에이치라인해운과 함께 LNG 연료추진선박을 도입하기로 하고 협의해왔다. 내년 3월에는 같은 쌍둥이 선박 HL써니호가 투입된다. 현대제철은 LNG 추진선 2척 외에 나머지 원료 전용선 역시 해운·조선사와 협의해 친환경선박으로 바꾸기로 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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