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갯벌 유리 제거 인공지능 망둥어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립중앙과학관 주최 'AI자율탐구 성과대회' 결과 발표
초중등 학생들 다양한 인공지능 활용 아이디어 주목
AI 망둥어 등 5명 최우수상 선정

갯벌. 자료사진. 기사와 관련이 없음

갯벌. 자료사진. 기사와 관련이 없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갯벌에서 안전을 위협하는 깨진 병조각을 제거해주는 인공지능(AI) 망둥어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국립중앙과학관은 초·중등학교를 중심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탐구 분위기 확산을 위해 개최한 '2021년 인공지능 자율탐구 성과대회'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3월부터 100명의 학생(초등생 20명, 중학생 32명, 고등학생 48명)이 참여해 사전심사를 거쳐 이 중 47명이 성과대회에 참가했다.


최고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에는 '갯벌에서 위험한 유리를 처리해 주는 망둥어 AI로봇 만들기'를 탐구한 전라북도 왕북초등학교 4학년 고준희 학생 등 5명이 선정됐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엘리베이터 버튼 인식 앱 제작하기'를 탐구한 경기도 분당대진고등학교 1학년 이수아 학생 등 10명이 국립중앙과학관장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평가위원장인 이용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인공지능 자율탐구 성과대회는 단순히 인공지능 지식만을 겨루는 대회가 아니어서 창의성과 함께 탐구성과를 고려해 평가했다"며 "최종 15명의 수상자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열정과 함께 생활주변의 다양한 문제에 창의적으로 적용하려는 성실한 탐구노력이 돋보였다"고 말했다.

지난해에 이어 2회째인 인공지능 자율탐구 프로그램은 중앙과학관이 제시한 5개의 탐구과제 중 1개 과제를 참여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선정해 약 8개월 동안 탐구하고, 과학관 인공지능 자문단이 정기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학생들의 탐구활동을 지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