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文 대통령 "내년까지 22만명에게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릴 것"(종합)

최종수정 2021.06.24 13:54 기사입력 2021.06.24 13:54

댓글쓰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이지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까지 전몰·순직군경과 재일학도의용군, 4·19혁명과 5·18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 특수임무유공자 등 22만여명에게 국가유공자 명패를 달아주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보훈가족 초청 오찬에서 "명패 달아드리기와 함께 국가유공자들의 삶을 발굴해 지역사회와 미래세대에게 자긍심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독립유공자, 참전유공자, 민주유공자 등 34만8000여 분의 가택에 국가유공자 명패를 달아드렸다"며 "내년까지 전몰·순직군경과 재일학도의용군, 4·19혁명과 5·18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 특수임무유공자 등 대상을 확대해 모두 22만2000여 분께 국가유공자 명패를 달아드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가유공자에 대한 정부의 노력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국가보훈처를 장관급으로 격상하고 올해 예산을 5조8000억원으로 늘린 점을 강조하며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의 생활지원과 실질소득 향상을 위해 보상금과 수당을 꾸준히 인상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위탁병원·보훈요양원, 보훈회관 확대 방침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주 열린 주요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달라진 우리 위상을 확인했다며 "이제 대한민국은 우리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하고 다른 나라들과 지지와 협력을 주고받을 수 있는 나라가 되었다"고 강조했다.

G7 정상회의 참석국 11개국 중 9개국이 한국전쟁 당시 한국을 도왔던 나라인데, 이제는 한국이 이들 국가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성장했다는 것. 문 대통령은 "우리의 애국심으로 이룬 성취"라며 "우리 국민이 땀과 눈물로 이룬 대한민국에 자부심을 가져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가유공자들의 애국이 국가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는 점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애국은 가난을 이겨내고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으로 일어서는 바탕이 됐다"며 "독재에 맞서 민주화를 이뤄내는 용기가 됐고 강한 국방력으로 평화를 만들어가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이제 코로나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이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구심점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오찬에는 문 대통령 내외와 16개 보훈단체 회원, 서해 수호용사 유가족, 모범 국가보훈대상 수상자, 국가보훈처장 등 정부 관계자를 포함 70여 명이 참석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썝蹂몃낫湲 븘씠肄

특히 청와대는 국빈급 의전을 통해 보훈가족 등을 예우했다. 청와대는 "현대자동차가 자체 기술로 제작한 수소·전기 차량을 지원해 오찬 참석자 집결지인 전쟁기념관에서 청와대 영빈관으로 이동하는 동안 국빈급에 준하는 의전(신호기 개방, 경호처·경찰 에스코트)을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영빈관 앞에서는 국방부 전통악대 취타 연주가 이어졌고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은 참석자들을 직접 영접하며 존경과 감사를 전했다.


유을상 대한민국 상이군경회장은 참석자를 대표해 "대통령께서 국정운영에 바쁜 와중에도 보훈가족을 초청, 격려해 주신 데 대해 깊이 감사드리며 보훈단체는 앞으로도 대한민국 도약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무총리가 주관하던 모범 국가보훈대상자 훈·포장 수여 대상 중 일부는(32명 중 4명) 문 대통령이 직접 수여함으로써 예우를 격상했다.


오찬 중에는 모범 국가보훈대상 수여자의 소감 발표와 기념공연이 이어졌다.


청와대는 "2019년 국민훈장 수여자인 이상우씨와 2021년 국민포장 수여자인 김길래 씨의 소감 발표 후, 6·25참전유공자 후손인 트럼펫터 곽다경 양의 트럼펫 연주와 트로트 가수 송가인씨의 축하 공연이 진행됐다"면서 "참석자들이 돌아가는 길도 국가안보실장과 국가보훈처장이 직접 환송했다"고 설명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TODAY 주요뉴스 '무쌍 미녀' 김연아, 쌍꺼풀 점점 짙어져…물오른 미모 공개 '무쌍 미녀' 김연아, 쌍꺼풀 점점 짙어져…물...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