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역 당 간부 소집한 김정은…"농업생산 늘리는 것이 선차적 경제과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시·군 당간부들을 모아놓고 진행한 강습회에서 "농업생산을 늘이는(늘리는) 것이 선차적 경제과업"이라며 농업 생산량 확대를 촉구했다. 수해·태풍으로 북한 내 식량난이 극심한 가운데 자력 극복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5일 "제1차 시·군 당책임비서 강습회가 4일 계속되었다"고 보도했다.

각 지역 당 간부들을 한 자리에 모아 진행하는 시·군 당책임비서 강습회는 이번에 처음 열리는 것으로, 지난 3일 시작돼 이틀째 진행되고 있다. 김 총비서는 첫째 날에 이어 이날도 강습회를 지도하며 강령적 결론을 제시했다.


김 총비서는 "시·군 당책임비서들이 8차 당대회와 2차 전원회의가 제시한 과업을 관철하기 위한 사업을 주도세밀하게 작전하고 지도해 시·군의 경제사업과 인민생활개선에서 뚜렷한 실적을 내야 한다"고 말하며 "시·군 당책임비서들의 선차적인 경제과업은 농업생산을 결정적으로 늘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책임비서들은) 농업부문 일군(간부)들과 근로자들을 당의 농업정책 관철을 위한 투쟁에로 힘있게 불러일으키는 사업을 항상 중시하라"며 협동농장의 과학적 농사계획 수립 등을 강조했다. 또 농업 부문의 허풍을 없애기 위한 투쟁도 강조했다.

김 총비서는 "기능공력량(양)과 건설장비에 의거해 지방건설을 힘있게 내밀어야 한다"며 "지역의 지리적 조건을 적극 이용해 지방 공업공장들을 활성화하고, 인민 소비품 생산을 늘리며 축산·양어를 대대적으로 전개하라"고 강조했다.


김 총비서가 농업 생산량 증대와 축산·양어사업 전개, 지방 공장 활성화, 소비품 생산 확대 등을 강조한 것은 식량난을 자력으로 헤쳐나가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또 8차 당대회, 2차 전원회의를 통해 마련된 경제 5개년 계획의 이행을 위해 말단 조직을 고무시키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경제발전을 위해 신규 재원을 투입할 여유가 없는 북한의 '고육지책' 차원으로도 보인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당 역사상 처음으로 시·군 당책임비서 강습회를 개최한 의의는 주목할 만하지만 지방경제건설이나 지방균형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새로운 비전이나 새로운 돌파구 제시가 보이지 않는다"며 "지방경제발전을 위해서는 당장 새로운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재원을 투입하기는 쉽지 않은 것으로 보여지고, 향후 성과 도출은 지방 당간부들의 종합적인 역량 강화에 달려 있다고 보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이날 북한은 조선직업총동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확대회의, 조선농업근로자동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확대회의, 조선사회주의녀성(여성)동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열고 8차 당대회에서 제시된 경제 5개년 계획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