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합] 남인순 '뒤늦은 사과'에 오신환 "김종철처럼 물러나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권위 "박원순 언동, 성희롱 해당"
6개월 만에 고개 숙인 남인순 "피해자에게 깊이 사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오신환 전 국민의힘 의원이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진상조사를 위한 정책 공약을 밝히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오신환 전 국민의힘 의원이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진상조사를 위한 정책 공약을 밝히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허미담 기자] 서울시장에 도전하는 오신환 전 국민의힘 의원이 26일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김종철(정의당 전 대표)처럼 책임지기 바란다"고 했다. 남 의원은 지난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논란 당시 '피해호소인'이라는 표현을 제안해 2차 가해 논란을 일으켰고, 성추행 혐의 피소 사실을 유출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오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법원에 이어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도 박 전 시장의 범죄 사실을 확인했다. 사건 발생 6개월 만의 일"이라며 "그 사이 이 사건과 관련해 많은 일들이 있었다. 형태는 각양각색이었지만 종합하면 본질은 같았다. 피해자를 향한 끊임없는 2차 가해"라고 비판했다.

그는 "'피해자 죄인 만들기'의 원류를 찾아 거슬러 올라가면 처음 만나게 되는 단어가 '피해 호소인'"이라며 "민주당은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으로 부르면서 '거짓 미투와 무고의 혐의'를 씌웠다. 그리고 이 일은 이후 벌어진 모든 2차가해의 출발점이 됐다. 그 중심에 남 의원이 있다"고 일갈했다.


이어 "남 의원의 죄는 '피해 호소인'이란 낙인에만 있는 게 아니다. 남 의원이 자신의 보좌관 출신인 서울시 젠더특보에게 박 전 시장의 피소사실을 알리면서 성추행 사건이 사망 사건으로 확대됐다"며 "남 의원의 이 같은 행위에 대해 피해자는 '법적인 절차를 밟아 잘못된 행위에 대한 사과를 받고, 상대방을 용서할 수도 있었던 기회를 남 의원 등이 박탈했다'며 '진심 어린 사과와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고 지적했다.


오 전 의원은 "남 의원이 그때 진심어린 사과와 함께 용서를 구했다면 사태는 진정됐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남 의원은 '물어봤을 뿐 알리진 않았다'는 말장난으로 피해자를 다시 한번 우롱했다"며 "인권위 조사결과가 발표된 오늘에 이르러서야 뒤늦게 사과의 뜻을 밝혔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의 말을 빌리자면 남 의원은 '젠더 이슈와 성평등 가치에 누구보다도 앞에서 목소리를 내왔던' 인물이다. 그래서 남 의원이 그간 보여줬던 언동들은 '충격을 넘어 경악을 금치 못할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오 전 의원은 "대충 뭉개고 지나갈 시간은 지난 것 같다. 김종철이 깨끗하게 잘못을 인정하고 자리에서 물러난 것처럼 남 의원도 자리에서 물러나기 바란다"며 "책임져야 할 사람이 책임을 져야 피해자의 일상 복귀와 재발 방지책 논의가 가능한 것"이라고 했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인권위는 전날 전원위원회에서 박 전 시장이 피해자에게 행한 성적 언동이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박 전 시장 사건의 피해자 측 변호인단과 여성단체들이 조사를 요청하고 인권위가 직권조사를 결정한 지 6개월 만에 내놓은 결론이다.


남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박 전 시장 성희롱 등에 대한 인권위 직권조사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피해자에게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사건 당시 제가 서울시 젠더특보와의 전화를 통해 '무슨 불미스러운 일이 있는지' 물어본 것이 상당한 혼란을 야기했고 이는 어떤 변명의 여지도 없는 저의 불찰"이라며 "이로 인해 모든 여성들에게 상처를 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자에게 피해호소인이라고 지칭해 정치권이 피해자의 피해를 부정하는 듯한 오해와 불신을 낳게 했다"며 "저의 짧은 생각으로 피해자가 더 큰 상처를 입게 됐다"고 했다.


또 그는 "피해자의 고통에 공감하고, 특히 2차 가해가 더 이상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며, 피해자의 고통이 치유되고 삶이 회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평생 여성인권 향상을 위해 살아왔다고 생각했으나 이번 일을 통해 제 스스로가 얼마나 부족한 사람이었는지 다시 돌아보았다"고 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남 의원의 사퇴를 요구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박 전 시장 측에 피소사실을 누설한 의혹의 남 의원에 대해 의원직 사퇴를 요구한다"며 "남 의원과 함께 음습한 모의로 '피해 호소인'이라는 말을 만든 민주당 여성의원들은 국민과 여성들에게 모욕감을 준 데 대해 납득할만한 사과와 함께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