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안군 제안 ‘섬 데이터 댐’ 구축, 급물살 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용빈 의원 국감 질의, 과기부 장관 “구축하겠다” 약속

지난 8월 5일 한국판 뉴딜과 섬 데이터 댐 구축 회의가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사진=신안군 제공)

지난 8월 5일 한국판 뉴딜과 섬 데이터 댐 구축 회의가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사진=신안군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서영서 기자] 최근 이용빈(광주 광산갑) 국회의원이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으로부터 “‘섬 데이터 댐’을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받아냈다.


신안군(군수 박우량)이 ‘한국판 뉴딜 사업’의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섬 데이터 댐’ 구축 사업이 더욱 급물살을 타게 됐다.

지난 22일 밤 진행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용빈 의원은 “대한민국 영토와 영해, 영공의 기점인 섬이 몇 개인지, 부처마다 수치가 다를 정도로 섬 데이터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과기부가 나서서 빅 데이터 플랫폼 사업 안에서 섬 데이터 댐 구축 사업을 추진하는 그 계획을 보고해달라”고 요구했다.


특히 이 의원은 “섬에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형 뉴딜 사업의 핵심 자원인 풍력, 조력,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자원 및 역사·문화·관광·해양수산 자원이 풍부하다”며 “이를 데이터로 수집·가공·활용하면 새로운 경제생태계의 보고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기영 과기부 장관은 국감 답변을 통해 “많이 동의가 된다”고 이 의원 질의에 적극적으로 공감했다. 아울러 최 장관은 “과기부가 추진하는 빅 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에 ‘섬 데이터 댐’도 들어갈 수 있으며, 함께 구축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많은 국정 현안들이 산적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정감사 본 질의에서 ‘섬 데이터 댐’ 구축의 필요성을 역설해준 이용빈 의원과 국회 섬 발전연구회 회장을 맡아 대한민국 섬 정책의 발전을 위해 음으로 양으로 노력하고 있는 서삼석 의원께 신안군민과 더불어 감사를 드린다”고 인사했다.


박 군수는 “낙후된 섬을 배려해달라는 차원이 아니라 한국판 뉴딜의 무궁무진한 핵심 동력을 보유하고 있는 섬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달라는 차원에서 ‘섬 데이터 댐 구축’을 제안한 것”이라며 “관련 예산 확보 등 앞으로 가야 할 길이 멀긴 하지만, 주무 부처 장관인 과기부 장관이 국회 국정감사 현장에서 약속한 만큼 ‘섬 데이터 댐’ 구축은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신안군은 지난 6월 대한민국 영토의 최전방인 섬과 그 섬이 보유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및 역사·문화 자원 등에 대한 정확하고 통합적인 데이터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한국판 뉴딜 사업의 핵심 과제로 ‘섬 데이터 댐’을 구축할 것을 처음으로 제안했다.


이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 소속인 이용빈 의원과 농림해양수산위 소속인 서삼석(전남 영암·무안·신안) 의원이 즉각 수용, 지난 8월 국회에서 정책토론회를 개최해 ‘섬 데이터 댐’의 필요성을 공론화했다.


당시 이 토론회에는 국회 기획재정위 소속인 양향자 민주당 최고위원과 대선 당시 ‘여객선 공영제’를 문재인 후보의 공약으로 입안한 윤영덕(광주 동남갑) 의원도 참석해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해 화제가 됐다.




호남취재본부 서영서 기자 just844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