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NSC 긴급회의 "北, 저항 의사 없는 우리 국민 총격살해" 규탄 (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군에 의한 공무원 희생 사건 대책 회의…"9·19 군사합의 세부 항목 위반 아니지만 정신 훼손은 맞아"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김동표 기자] 청와대는 북한군이 우리 공무원을 총격 살해한 사건과 관련해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면서 규탄했다.


서주석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은 24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지난 21일 연평도 인근에서 실종된 어업지도원이 북한군에 의해 희생된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해 깊히 애도한다"면서 "북한군이 아무런 무장도 하지 않고 저항의사도 없는 우리 국민을 총격으로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것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 사무처장은 "북한군의 이러한 행위는 국제규범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행동으로 우리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북한은 이번 사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그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히는 한편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 사무처장은 "반인륜적 행위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면서 "우리 정부는 서해 5도를 비롯한 남북 접경지역에서의 경계 태세를 강화하고 국민 안전활동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서 사무처장은 "앞으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북한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한편 서 사무처장은 이날 청와대 브리핑에 대한 추가 설명을 통해 "본 사안은 9·19 군사합의의 세부 항목의 위반은 아니다"라면서도 "접경지역에서 군사적 긴장완화와 신뢰구축을 위한 9·19 군사합의의 정신을 훼손한 것은 맞다. 그래서 북한의 행위에 대해 정부 성명으로 규탄하고 진상규명을 요구한 것"이라고 밝혔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