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0년이나 팔아먹었다" 일본군 피해자들, 윤미향 사퇴 촉구 한 목소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본군 피해자들 연일 윤미향 의원 사퇴 촉구
위안부·강제징용·군인, 노무자 등 한 목소리
윤 의원 "검찰 조사 피할 생각 없어" 의원직 유지 거듭 피력

6일 오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제가 열린 대구 희움 위안부 피해자 역사관에서 이용수 할머니가 고인들을 향해 말을 건네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6일 오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제가 열린 대구 희움 위안부 피해자 역사관에서 이용수 할머니가 고인들을 향해 말을 건네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여성인권운동가 이용수(92) 할머니가 위안부 피해자 추모 행사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향한 비판을 쏟아냈다.


이에 앞서 일제 강제동원 군인, 노무자, 위안부 등 한국인 피해자 유가족 단체인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의 해체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또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들도 윤 의원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기부금 유용 의혹 등을 받는 윤 의원은 의원직 사퇴 의사가 없다고 밝혀 위안부 피해자들을 비롯해 사실상 일제 강점기 시절 피해자들의 윤 의원 사퇴 목소리는 연일 커질 전망이다.


이 할머니는 6일 오전 대구 중구 희움역사관에서 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이 개최한 대구·경북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의 날 행사에 참석했다.


이날 이 할머니는 제사상 앞에 앉아 "언니들 여태까지 해결 못 하고 이렇게 언니들 앞에서 내가 울고 있다"며 입을 열었다.

이어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좋아한다. 협의회가 (위안부를) 같은 정신대로 해서 위안부 팔아먹고 또 팔아먹고 30년이나 팔아먹은 게 지금 드러났지 않나"라며 "올바른 위안부 역사관을 만들고 정신대대책협의회 등 이자들을 제거할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수요데모(수요집회) 이건 없애야 한다. 이와 같이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도 없애야 하고 이자들 다 없애야 한다"며 "학생들 그 맨땅에 앉혀놓고 돼지(저금통) 가져온 거 채워 넣고. (관련 문제가) 드러났잖아. 엄청나더만. 나는 그걸 몰랐다. 그걸 해결하고 하늘나라 가야 먼저 간 언니들에게 말할 수 있지"라고 했다.


그는 "김복동 할머니는 한쪽 눈 보이지도 않는데 오만데(온갖 데) 끌고 다니며 이용한 악덕한 저런 사람들. 드러났다. 세계가 다 안다"며 "그래서 난 올바른 역사 알아야 한다 생각한다. 위안부역사관, 교육관 만들어 자라날 사람들에게 교육 철저히 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할머니는 또 "천년만년이 가도 사죄배상은 해야 한다. 그분(한국과 일본의 젊은이)들이 주인이다"라며 "언니들, 그런 사람들에게 전부 평화 건강 복을 주고 역사를 알아 해결하도록, 언니들이 지켜보고 있지 않나. 억울하잖냐. 30년이나 팔아먹었다"라고 덧붙였다.


이 할머니는 윤 의원이 지난달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의연 부실회계 의혹 등을 해명한 것에 대해서는 "할 말 없다. 죄를 지었으면 죄(벌)를 받아야 한다"며 "기자회견 뭣 하러 보나. 안 봤다"고 격한 심경을 드러냈다.


양순임 사단법인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 회장(가운데)이 지난 1일 인천시 강화군 선원면 한 식당에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양순임 사단법인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 회장(가운데)이 지난 1일 인천시 강화군 선원면 한 식당에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 "정대협 해체하고 윤미향 사퇴하라"


이에 앞서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도 정대협 해체와 윤 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일본이 일으킨 태평양전쟁을 전후해 군인, 노무자, 여자근로정신대, 일본군 위안부 등으로 강제로 끌려간 한국인 피해자와 그 유가족들이 1973년 만든 단체다.


유족회 양순임(76) 회장은 지난 1일 인천 강화군 선원면 소재 한 식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 유족회는 73년부터 피해자들에 대한 조사 활동을 해 왔으며 50여명을 보건복지부에 등록시켰지만 한 푼도 지원 받지 못했고, 정대협이(지원을) 독차지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대협은 30년간 할머니를 위한 운동을 했다고 눈물로 퉁치지 말라. 무슨 성과를 거뒀는가. 유족회가 추진해 온 역사와 기회를 중간에서 가로챘다. 해체 외에는 답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 회장은 "유족회는 13년간 일본 내 법정 투쟁도 했다"며 "우리는 일본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무조건 친일로 몰아부쳤다. 도대체 뭐가 친일인지 모르겠다"고 했다.


양 회장은 "일본이 고노 담화 이후 설립한 '아시아여성기금' 보상안을 제시했을 때 할머니들 일부는 이 도움을 받기 원했다. 그러나 정대협은 이를 받으려는 할머니들은 전부 '매춘' '공창'이라는 말로 매도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부 할머니들이 위로보상금을 받았는데, 이후 해당 할머니들 이름을 '남산 기림터' 위안부 명단에서 떼는 천인공노할 비행을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공식 사과를 요구한다고 하는데 무엇이 공식 사과인지 모르겠다. 일본은 관방장관에 이어 총리까지 담화를 발표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위안부 할머니들은 생전에 정대협과 윤미향을 무서워했다"며 "정부가 더는 이 단체에 대한 지원금을 보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윤 의원에 대해서는 "국회에 들어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더 노력한다고 하더라. 그런 사람이 국회 들어가서 뭘 하겠나? 지금까지도 일본 관련해서 아무것도 안했는데.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 일제강제동원 피해자 단체장 협의회 회원들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 구속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전국 일제강제동원 피해자 단체장 협의회 회원들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 구속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 "강제징용 해결 윤미향이 무산시켜"


이어 지난 4일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징용 해결을 위한 문희상 안을 윤미향씨가 반대해 무산시켰다"며 윤 의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주성 일제강제동원희생자유가족협동조합 이사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문희상 안이 통과돼 한·일 관계가 (잘)되면 자기들이 밥벌이할 게 없으니 윤미향이 그걸 제일 앞장서서 반대했다.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일본이 낸 화해·치유재단 지원금) 1억원을 받지 말라고 한 것과 상통하는 맥락"이라고 주장했다.


김인성 일제피해자보상연합회장은 "윤미향 등은 국회의장실에 찾아가 이 법이 일본에 면죄부를 준다며 법안 통과를 방해했다. 윤미향이 문희상법과 무슨 관련이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윤미향을 즉각 국회에서 퇴출하고 정부와 국회는 문희상법을 재발의해 우리 선친들의 생명과 피땀의 돈을 돌려달라"고 요구했다.


윤 의원 사퇴 촉구가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정의연은 지난 5일 한 매체가 보도한 '유족들 "강제징용 문희상안, 윤미향이 반대해 무산시켰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른바 '문희상안'은 한·일 기업과 양국 국민의 기금으로 기억인권재단을 설립하고 양국 정부는 직간접적으로 관여하는 '2+2+α' 방안이다.


징용 피해 배상 문제를 해결하자며 문희상 전 국회의장이 지난해 말 제안한 해법이다. 당시 윤미향 전 정의연 이사장은 해당 해법에 대해 "아주 부끄러운 안"이라고 비판했다.


정의연은 5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윤 전 이사장이 '문희상안'에 반대한 것은 맞다"면서도 유족들의 주장에는 반박했다


'문희상안'에 반대한 건 2015년 한일합의 후속으로 만들어진 화해치유재단에 일본이 냈던 잔액 60억원이 문희상안에 포함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문희상안'이 윤 의원의 반대로 무산된 것도 아니라고 주장했다. 정의연은 "관련 단체와 피해 당사자들은 물론, 민주당 내 다수 국회의원도 반대했다"며 "심의조차 되지 못한 채 임기만료로 자동 폐기됐다"고 밝혔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제21대 국회 본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제21대 국회 본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 윤미향 "검찰 조사 피할 생각 없어"


한편 윤 의원은 정의연 위안부 성금 유용 등 각종 의혹이 불거진 뒤 지난달 18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국회의원직 사퇴 거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후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던 윤 의원은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안성 쉼터 헐값 매각 △후원금 유용 등 자신과 정의연을 둘러싼 의혹을 해명했다.


이날 그는 "부족한 점은 검찰조사와 추가 설명을 통해 한 점 의혹없이 소명하겠다"며 "국민께서 납득할 때까지 소명하고 책임있게 일 하겠다"며 의원직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밝혔다.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되면서 주어지는 불체포특권에 따른 향후 검찰 소환 여부에 대해서는 "(조사를) 피할 생각은 없다"며 "검찰 수사 과정이나 이후 따르는 모든 책임에 성실히 임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