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車부품 5000억 규모 상생보증…업계 "숨통 트이는 수준, 추가 지원 필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성기호 기자]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부품산업에 5000억원 규모의 '상생특별보증'을 신설해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한 가운데 업계는 단기적으로 숨통은 트이겠지만 지원 규모가 여전히 부족하다고 호소했다. 당장 쓰러져가는 한계기업을 살리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8일 정부는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주요 피해 업종 추가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에는 완성차 생산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부품산업을 위해 완성차업계·정부·지방자치단체가 함께 5000억원 규모의 '상생특별보증'을 신설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車부품 5000억 규모 상생보증…업계 "숨통 트이는 수준, 추가 지원 필요"
AD
원본보기 아이콘


일단 부품업계에서는 정부가 추가 대책을 통해 새로운 개념의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는데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부품업계 전반에 당장 14조원이 넘는 유동성이 필요한 상황에서 5000억원 규모의 지원은 여전히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앞서 자동차산업협회는 올해 4~7월에도 코로나19 영향이 지속될 경우 완성차 업체에 14조4000억원, 부품업계에 13조7000억원의 유동성 차질이 발생할 것이라고 추산한 바 있다.


오원석 현대기아차 협력회 회장은 "부품업계를 살리기 위해 정부가 상생특별보증이라는 새로운 툴(방안)을 내놓았다는 점은 고무적"이라며 "그만큼 정부가 차 부품업계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지원 우선 순위에 두고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당장 현업에서 생사가 오가는 기업들이 많은데 5000억원이라는 규모는 턱없이 부족해 보인다"며 "추가적인 지원방안에 차부품업계가 지속적으로 포함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도 이번 정부의 지원방안에 대해 "중소 부품 협력사들의 경영 안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공부문 업무용차 구매, 전기화물차 지원규모 확대 등으로 완성차 업계의 숨통이 조금이나마 트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분기 본격화될 수출 부진에 따른 추격을 감안하면 긴장의 끈을 놓으면 안된다"며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기업과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발표한 지원 대책에는 꺼져가는 자동차 시장 수요를 뒷받침하기 위한 방안들도 담겼다. 공공부문 업무용 차량 구매를 올해 3분기까지 90% 이상으로 앞당기고, 시장 수요가 많은 전기화물차 지원 대수도 1만1000대로 두 배 가량 늘렸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