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OPEC+, 1000만배럴 감산 잠정 합의…'멕시코 막판 어깃장'(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상 최대 규모 감산 잠정 합의
멕시코 감사규모 두고서 '반기'
공급과잉 해소에는 역부족 우려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등 산유국들의 감산 합의가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산유국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원유 수요 감소에 대응해 하루 원유 생산량을 1000만배럴 줄이기로 잠정합의했지만 OPEC+(석유수출국기구 회원국과 비회원국 연대체) 일원인 멕시코가 어깃장을 놓으면서 최종 결정은 또다시 미뤄졌다.

OPEC+, 1000만배럴 감산 잠정 합의…'멕시코 막판 어깃장'(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9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사우디 등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OPEC 회원국은 화상회의를 열고 감산 등 원유수급 문제를 논의했지만 멕시코의 반대로 결국 아무런 합의도 이루지 못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멕시코가 하루 원유 생산량을 40만배럴 감산할 것을 요구받았는데, 로시오 날아 가르시아 멕시코 에너지부 장관은 10만배럴만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다른 OPEC+ 국가들이 멕시코를 설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OPEC+는 10일 다시 회의를 열어 최종합의를 도출할 계획이다.


이날 일부에서는 사실상 하루 1000만배럴 감산을 잠정합의한 것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일부 외신은 사우디는 현재 일일 원유 생산량 1200만배럴을 870만배럴로 감산하기로 했고 러시아 역시 1040만배럴의 생산 규모를 800만배럴로 낮추기로 했다는 구체적 숫자를 언급했다. 이 외에 사우디와 러시아를 제외한 OPEC+ 21개국도 하루 원유 생산량을 500만배럴 낮추기로 한 반면 이란과 리비아, 베네수엘라의 경우 제재 중이라는 점 등을 고려해 추가 감산에 나서지 않기로 했다는 내용도 전했다. OPEC 사무국은 5월과 6월 하루 원유 생산량을 1000만배럴 줄인 뒤 7월부터 올해 말까지 800만배럴가량의 감산 규모를 유지하고 이후 2022년 4월까지 600만배럴로 감산하겠다는 계획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원유시장에서는 이날에만 OPEC+의 감산 규모가 최대 2000만배럴에 달할 것이라는 소문도 돌았다. 이 때문에 개장 직후 유가가 급등하기도 했다. 하지만 하루 1000만배럴로 잠정 합의됐다는 소식에 유가는 다시 하락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5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원유(WTI)는 장중 한때 12% 올라 28.36달러를 기록했지만, 1000만배럴 감산 소식이 전해진 후에는 9.3% 내린 배럴당 22.7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노르웨이 에너지 컨설팅 업체인 리스타드 에너지의 뵤나르 톤하우겐 부회장은 1000만배럴 감산 소식이 전해진 후 "단기적으로 시장에 도움이 되겠지만, 원유 과잉공급 해소를 기대하는 이들에게는 실망스럽다"면서 "단기적 유가 상승만 가져올 수 있지만 결국에는 수급 불균형 문제가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10일에는 OPEC+ 회담과 별도로 주요 20개국(G20) 에너지 장관 회담도 열린다. 이 자리에서 글로벌 차원의 원유시장 안정화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