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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영세 건설사 1485억 특별융자, 추가 지원책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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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국토교통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실시중인 특별융자 지원액수가 1485억원에 달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특별융자는 지난달 12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주요 공공기관, 업계관계자, 건설근로자 등과 함께 코로나19 대응방안 논의를 위한 간담회의 후속조치다.

지난달 16일 부터 건설공제조합과 전문건설공제조합을 통해 지원을 받고 있다. 이번 특별융자는 건공 4800억원, 전공 2000억 원(소진 시 1000억원 추가) 규모로 오는 6월 30일까지 무담보 저리(1.5%이내) 조건으로 시행된다.


공제조합 조사에 따르면 주로 소규모 업체가 특별융자를 받아 임금지급, 장비?자재대금 지급 및 사무실 운영 등 실질경비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공에 지원한 건설사 1464건중 1179개사가 출자액 3억 미만, 전공에 지원한 업체 6775건중 5273개사가 출자액 1억 미만인 것으로 각각 나타났다.


아울러 건설현장의 유동성 지원을 위해 양 공제조합에서 선급금 공동관리제도를 완화·적용한 효과도 같은 기간 86건, 273억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선급금 공동관리는 건설사가 발주처로부터 선급금을 받기 위해서는 선급금 보증서를 제출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보증서 발급기관인 공제조합과 약정을 통해 선급금의 일정금액을 건설사가 사용하기 위해 공제조합의 동의를 받도록 하는 제도이다.


하지만 건설 현장에서는 정부의 지원이 더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해외건설시장이 직격탄을 맞은 데다 민간ㆍ주택부문을 중심으로 국내시장도 급속도로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형 건설사들은 정부가 유동성 확보와 재무건전성를 유지하기 위한 특별 자금 지원과 함께 공공부문 발주를 늘려야 한다는 주장하고 있다.


중견 및 중소 건설사들은 당장 생존이 급하다는 입장이다. 이들 업체는 각 지역자치단체에 관급 건설공사를 신속히 발주하고 지역건설업체 참여 확대를 요청하고 있다. 지역 의무 공동도급 등을 통해 지역 하도급률을 높여야만 중소업체들이 살아날 수 있다는 것이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가 더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건설사들이 더욱 힘들어질 것”이라며 “정부가 단기 처방과 함께 중장기적인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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