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문 후 1시간내 배달" 롯데마트, '풀필먼트 스토어' 연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문부터,매장 후방 패킹과 검수,출하까지 30분 이내

최단 1시간 내 배송 가능, 중계점, 광교점에 우선 적용

"주문 후 1시간내 배달" 롯데마트, '풀필먼트 스토어' 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 롯데마트는 주문 후 1시간내 고객에게 상품을 배달해주는 풀필먼트 스토어를 다음달 말 서울 중계점과 경기도 수원 광교점에 연다고 26일 밝혔다.


기존 점포 기반 온라인 주문 배송은 15km의 광역상권을 기준으로, 원하는 시간대를 설정해 주문한 물건을 받아보는 예약 배송시스템이었지만 풀필먼트 스토어에서는 점포 5km반경의 핵심상권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바로배송이 핵심이다. 바로배송은 배송 준비까지 총 30분 내에 이뤄진다. 따라서 고객주문이 시작된 시점부터 고객에게 주문 상품이 배달되는 시점까지 1시간~1시간30분이 소요될 것으로 롯데마트 측은 예상했다.

특히 이 곳 매장에서는 구매의 주체가 되는 고객이 물건을 주문하고 예약시간을 설정하는 수동적인 입장에서 주문 상품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시간과 방법으로 받아볼 수 있는 능동적 쇼핑 개념을 접목했다.


온라인 주문 고객은 배송 시간을 예약할 수 있고, 매장 수령, 드라이브 픽 등 다양한 형태로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오프라인 매장 방문 고객은 QR코드 쇼핑을 통해 장바구니 없는 쇼핑도 가능하다.


롯데마트 측은 "중계점과 광교점이 위치한 지역은 20~40대의 인구 비중이 높으며 아파트에 거주하는 직장인이 많아 새롭게 도입하는 바로배송이 적합하다"면서 "중계점의 경우 5배, 광교점은 8배까지 온라인 주문 건수가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주문 후 1시간내 배달" 롯데마트, '풀필먼트 스토어' 연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와 함께 롯데마트는 중계점과 광교점을 미래형 매장의 시험대로 활용, 다양한 서비스를 실시한다. 우선 M쿠폰 회원 전용 '스마트 카트'를 통해 계산대를 이용하지 않아도 자체적인 상품 스캔과 간편 결제가 가능해진다. 각종 상품에 대한 정보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가능한 '차세대 전자가격표' ,사용자의 편리함을 위해 대형 화면으로 제작한 '키오스크 무인 계산대'도 선보인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일반 상품 10개를 계산하는 속도를 기존의 무인계산대와 비교해 볼 때 20% 가량 개선됐다. 이 밖에도 매장 픽업 주문에 대해 상품운반 기능을 수행하는 '자율주행 상품운반로봇'도 도입할 예정이다.


롯데마트는 오프라인 위주 고객 중 약 10만명이 온오프라인 서비스의 통합 개념인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월 54억원, 연간 648억원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통해 풀필먼트 스토어를 롯데마트의 대표 성공 사례로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롯데마트 박세호 디지털전략부문장은 "온·오프라인 통합 풀필먼트 스토어는 고객의 입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설계한 매장"이라며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시간에 맞춰 제공하는 고객 중심 매장 구현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