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설 맞아 中企에 12조8000억 공급…일반대출 만기 설 직후로 연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설을 맞아 중소기업들에 신규대출·보증 등 총 12조8000억원이 특별공급된다. 아울러 영세 소상공인의 영업자금 지원을 위해 전통시장 설 명절 성수품 구매대금 50억원이 추가로 공급된다. 설 연휴에 만기가 도래하는 일반 국민의 대출은 연휴 직후로 만기가 자동 연장되며 연체이자는 부과되지 않는다.


금융위원회는 19일 정책금융기관, 금융회사들과 함께 이런 내용을 포함하는 '금융소비자ㆍ중소기업ㆍ소상공인 편의 제고 등을 위한 설 연휴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해 발표했다.

금융당국은 기업은행과 산업은행을 통해 경영난을 겪는 중소기업들에 운전자금, 경영안정자금 명목으로 신규대출 3조8500억원, 만기연장 5조4500억원 등 총 9조3000억원을 내달 9일까지 지원한다. 대출의 경우 0.6%p 범위 내에서 금리가 추가로 인하된다.


또한 설 연휴 전후로 예상되는 대금결제, 상여금 지급 등 소요자금 증가를 감안해 3조5000억원의 보증을 신용보증기금을 통해 공급한다. 지난해 12월26일부터 내달 9일까지의 신규보증 7000억원, 만기연장 2조8000억원 등이다. 중소기업 지원자금 및 보증은 기업은행과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지점에서 특별자금 상담을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금융위원회 제공

금융위원회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소금융을 통해 전통시장에 자금을 지원중인 서민금융진흥원은 명절 성수품 구매대금 50억원(목표치)을 추가로 지원한다. 지자체 추천을 받은 우수시장 상인회를 통해 오는 5월31일까지 지원된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우수시장 상인회를 거쳐 개별 상인들에 전달되는 식이다.


설 연휴(오는 24~27일) 중 만기가 도래하는 일반 국민의 대출은 연휴 직후 영업일인 28일로 만기가 연장된다. 이 날 대출상환 또는 만기 조정이 가능하며 대출 상환시 별도의 연체이자는 부과하지 않기로 했다. 설 연휴 전에 대출을 상환하는 경우 금융회사와 협의해 연휴 직전 영업일(23일)에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조기상환할 수도 있다.

주택연금, 예금 등의 지급일이 설 연휴 중에 도래하는 경우 가급적 23일에 우선지급된다. 금융회사 예금은 28일에 설 연휴간 이자분까지 포함해 지급된다. 카드ㆍ보험ㆍ통신 이용대금 결제일이 설 연휴 중에 도래하면 28일에 출금되고 22일 주식을 매도한 투자자가 대금을 수령할 날은 24일이 아니라 28일로 순연된다.


또한 설 연휴 중 중소가맹점의 자금애로 해소를 지원하기 위해 카드사용에 따른 가맹점대금 지급주기가 단축된다. 연매출 5억~30억원 이하 35만개 중소가맹점에 연휴를 전후해 가맹점대금을 앞당겨 지급한다.


금융당국 등은 아울러 귀성객 자금 소요에 대응하기 위해 기차역ㆍ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설 연휴 중 14개의 은행 이동점포를 운영해 입ㆍ출금 및 신권 교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요 역사, 공항, 외국인 근로자 밀집지역에는 설 연휴 중 33개의 은행 탄력점포가 설치된다. 이동점포, 탄력점포 및 금융 민생지원 정보에 대해서는 각 은행이 운영하는 콜센터 등에 문의하면 된다.

설 맞아 中企에 12조8000억 공급…일반대출 만기 설 직후로 연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상 금융위원회 제공

이상 금융위원회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