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징주]셀리버리, 파킨슨병 치료신약 기술이전 기대…'총 계약규모 통보 남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셀리버리 가 급등하고 있다. 지난 15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JP모간 헬스케어 콘퍼런스에서 다케다제약을 비롯해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와 미팅하면서 기술수출 가능성이 커졌다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17일 오전 11시16분 셀리버리 는 전날보다 21.92% 오른 7만73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셀리버리 는 아시아의 한 제약사와 자사의 약물전달기술인 'TSDT'를 유전자 간섭 치료제 개발에 적용하는 것을 협의해 계약 내용을 구체적으로 조율했다고 밝혔다. 유전자 간섭 치료제는 질병을 일으키는 유전자의 발현이나 단백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약물이다.


회사는 유럽의 한 제약사와 TSDT를 여러 약리물질에 적용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포괄적 연구협력 계약(MCA)'를 논의했다. 회사 관계자는 "대형 계약인 MCA를 체결하기 전에 그 제약사가 보유한 후보물질에 TSDT를 순차적으로 적용해보자는 제안을 받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소개했다.


운동실조증 치료제를 공동 개발 중인 일본의 다케다제약과도 미팅을 했다. 셀리버리 는 다케다제약과 함께 운동실조증 신약후보물질에 TSDT를 적용하는 연구개발을 3단계로 나눠 진행하고 있다. 현재 2단계를 마치고 질환동물모델을 대상으로 약물 효능을 평가하는 3단계에 있다. 회사 관계자는 "3단계 결과가 후보물질과 TSDT의 기술수출, 지분 투자 등을 좌우하는 잣대가 될 것"이라고 했다.

췌장암 치료제 'iCP-SOCS'은 현재 중국 칠루제약에서 영장류 안전성 평가보고서를 검토하고 있다. 셀리버리 는 지난해 10월 스페인의 비임상 기관에서 독성동태학 분석을 마쳤다. 파킨슨병 치료제 'iCP-Parkin'의 기술수출을 협의하고 있는 유럽 제약사는 이사회를 마친 뒤 계약금을 포함한 기술이전 총액을 셀리버리 에 제시할 예정이라고 알려졌다.


셀리버리 는 로슈를 포함한 여러 다국적 제약사와 새로운 파트너십에 대해 논의를 했으며, 컨퍼런스 후 직접방문을 통해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협력을 이끌어 내기로 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