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급거 갈등 봉합나선 조원태-이명희…한진家 '불씨'는 여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론 악화에…갈등 유출 사흘만에 공동명의 사과문 발표
이명희-조원태 "가족 간 화합 통해 조양호 회장 유훈 지켜나갈 것"
조현아 전 부사장 복귀로 화합할까…"불씨는 여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남매의 난'에서 '가족의 난'으로 확전됐던 한진그룹 총수일가의 경영권 분쟁이 급거 봉합기류다.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공동명의로 지난 25일 벌어진 소동에 사과문을 발표하면서다.


하지만 여전히 조 회장 체제에 반기를 들며 경영복귀를 요구해 온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조 회장간의 갈등이 남아 있는 데다 이번 총수 일가의 균열을 계기로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제3세력'도 보폭을 넓히고 있어 불씨는 여전하다.

◆'소동' 닷새만에 대국민 사과 = 이 고문과 조 회장은 30일 오전 공동명의의 사과문을 통해 "지난 성탄절 이 고문 집에서 있었던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이들은 사과문에서 "조 회장은 어머니인 이 고문에게 곧바로 깊이 사죄했고, 이 고문은 이를 진심으로 수용했다"면서 "저희 모자(母子)는 앞으로도 가족 간의 화합을 통해 고(故) 조양호 회장의 유훈을 지켜나가겠다"고 전했다.


앞서 이 고문과 조 회장은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평창동에 위치한 이 고문 자택에서 만나 경영권 문제를 놓고 언쟁을 벌인바 있다. 이 과정에서 자택 내 꽃병과 유리창이 깨뜨리고, 불쏘시개를 휘둘렀단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후 이 고문이 소동 과정에서 경미한 상처를 입은 사진과 정황 등이 외부로 유출되면서 상황은 더욱 점입가경이 됐다. 이 고문이 장녀 조 전 부사장에게 힘을 실어준 듯한 상황이 연출되면서 그룹 경영권 향배가 더욱 오리무중인 상황으로 빠져들었기 때문이다.

◆급거 봉합 나선 모자 "화합 통해 유훈 지킬 것" = 사건이 외부로 유출된 지 사흘 만에 이 고문과 조 회장이 전격 사과문을 발표한 것은 급격히 악화하는 여론을 의식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재 조 회장(6.52%), 조 전 부사장(6.49%), 조현민 한진칼 전무(6.47%), 이 고문(5.31%) 등 총수 일가의 지주사 한진칼 지분율이 5~6%에 그치는 가운데 여론 악화는 주요 기관투자자는 물론 개인투자자 등의 이탈을 부추겨 안정적 경영권 확보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일각에선 경찰이 이번 소동과 관련해 인지수사에 돌입할 경우 모자가 궁지에 몰릴 수 있단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최근 국내ㆍ외 항공당국이 항공사업자의 도덕성을 중요한 평가지표로 삼고 있어서다. 당장 진에어의 경우 조 전무의 '물컵갑질' 사건과 외국 국적이 문제가 돼 1년이 넘는 행정제재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만큼 재계 안팎에선 이번 소동을 계기로 가족 간 갈등이 봉합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총수일가가 타협없이 정면충돌을 이어가면 자칫 경영권 상실이 현실화 될 수 있다"면서 "조 회장과 조 전 부사장 등이 경영 복귀 등 일부 합의를 이루면서 갈등을 봉합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급거 갈등 봉합나선 조원태-이명희…한진家 '불씨'는 여전 원본보기 아이콘

◆반기든 조현아 여전…불씨는 그대로 = 그러나 이번 공동 사과문으로 총수 일가 내 갈등이 일거에 봉합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조 전 부사장은 지난 23일 조 회장을 '조원태 대표이사'로 호칭하며 공개적으로 반기를 든 바 있다. 그룹 총수직에 오른 경위부터 문제삼고 있는 만큼 확전 가능성은 여전히 크단 평가다.


양측은 지난 11월 단행된 임원 인사는 물론 향후 전개될 구조조정 국면을 두고도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다. 일례로 조 회장은 "이익이 나지 않으면 버린다"고 밝히는 등 호텔 등 수익성이 없는 사업군에 대한 구조조정을 천명한 상태다. 호텔사업에 애착을 보여온 조 전 부사장으로선 받아들이기 쉽지 않을 대목이다.


외부 제3세력도 꿈틀대고 있다. 사모펀드(PEF) KCGI(17.29%), 반도건설(6.28%), 국민연금(4.11%) 등이 대표적이다.


업계에선 KCGI의 경우 어느 한 족과 손잡기보단 영향력 확대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KCGI는 올해 3월 주주총회 직전에도 사외이사 2명을 추천하려다 무위에 그친 바 있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명분으로 내건 KCGI의 입장에서 양측과 손잡기는 모두 부담일 것"이라며 "차익실현을 위해서라도 자체 영향력을 확대하려 할 것"이라고 전했다.


반도건설 역시 캐스팅보트로 떠오르고 있다. 반도건설은 권홍사 회장이 고(故)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의 인연을 근거로 조 회장의 우호세력으로 분류되지만 가족간 분쟁으로 상황이 달라진데다 최근엔 2% 내외의 한진칼 지분을 추가 매입했다는 설까지 나오고 있는 국면이다.


'적극적 주주활동 지침' 가이드라인을 등에 업은 국민연금도 이번 주주총회에서 한진 일가의 도덕성 논란, 경영권 분쟁 등을 중심으로 목소리를 확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국민연금은 지난 3월 대한항공 주주총회에서도 격론 끝에 고 조 회장의 이사직 연임안에 반대표를 던진 바 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