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은 "내년 통화정책 완화기조 유지…금리 외 통화정책 수단 연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20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안' 발표
성장세 회복 지원

한은 "내년 통화정책 완화기조 유지…금리 외 통화정책 수단 연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한국은행은 내년에도 올해처럼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리 이회의 통화정책 수단 활용방안 연구도 강화할 방침이다.


27일 한은이 발표한 '2020년 통화신용정책 운영방안'에 따르면 "기준금리는 성장세 회복을 지원하고 중기적 시계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물가안정목표(2.0%)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완화적으로 운용하겠다"며 "국내경제 성장세가 잠재성장률 수준을 하회하고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 상승압력이 약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을 고려한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는 미ㆍ중 무역분쟁, 글로벌 경기 등 주요 리스크 요인의 전개와 국내 거시경제 흐름 및 금융안정 상황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한은은 또 "통화정책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 통화정책의 유효성을 강화하겠다"며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의 지속적인 개선,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 자료의 공개 확대 등을 통해 정책결정 배경에 대한 설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금리정책 여력 축소 등에 대비하여 중장기적 시계에서 국내 금융, 경제 여건에 적합한 금리 이외 통화정책 수단의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대출 제도를 확대하고 양적완화를 포함한 공개시장 운용 방안 등이 금리 이외의 통화정책 수단이다.

한은은 "금융중개지원대출을 통해 우리 경제의 성장세 회복을 지원할 것"이라며 "중소기업 신용여건 및 자금사정의 변화 등을 반영하여 프로그램별 한도 및 운용방식을 탄력적으로 조정해 금융중개지원대출 지원이 중소기업 대출금리 경감으로 이어지도록 유도하는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또한 "금융기관의 가용담보, 금융시장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한국은행 대출 적격담보증권 인정대상 확대를 검토할 것"이라며 "적격담보증권 인정대상 확대시 담보가치인정비율 등 담보위험 관리체계를 점검,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현재는 한은이 금융기관에 대출해줄 때 담보로 국고채나 통화안정채권을 받는데 이 담보의 범위를 넓히겠다는 것이다, 이 경우 금융기관의 담보 부담이 줄어든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