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종된 러시아 '야당인사'…'북극해 비밀 공군기지로 강제 징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러시아 야당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는 실종된 것으로 알려진 공보담당 루슬란 샤베디노프가 강제 징집당해, 러시아 북극 기지에 보내졌다고 25일(현지시간) 전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샤베디노프는 지난 23일 러시아 경찰이 그의 아파트를 급습한 뒤 실종됐다. 그의 휴대전화 역시 사용 불능 상태로 알려졌다.

루슬란 샤베디노프의 강제징집에 반발해 한 러시아 시민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루슬란 샤베디노프의 강제징집에 반발해 한 러시아 시민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나발니에 따르면 샤베디노프는 북극해의 노바야젬랴 군도에 있는 비밀 공군기지에 있다. 이 지역은 과거 소련이 핵실험을 했던 곳이다.


나발리는 "샤베디노프는 불법적으로 자유를 박탈당했다"면서 "그는 정치범"이라고 말했다.


러시아군은 샤베디노프가 오랜 기간 영장을 피해오다 이번에 군에 입대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러시아에서는 18세에서 27세 사이의 성인 남성의 경우 1년간 군복무를 해야 한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대통령궁 대변인은 "샤베디노프의 입영 사실을 잘 알지 못한다"면서도 "만약 징집된 것이라면, 모든 것이 절차대로 이뤄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발리는 "샤베디노프는 군복무가 면제되는 건강 상태"라면서 "기본적인 훈련조차 받지 않은 채 북극에 있는 기지에 보내졌다"고 말했다.


샤베디노프는 현재 여자친구 등과도 연락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야당 인사들은 징집된 병사가 북극해의 비밀기지 등에 배치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은 샤베디노프의 경우 징집 과정에서 벌어질 수 있는 모든 절차를 위반했다며, 관련자들을 고발한 상태다.


야당 인사들은 샤베디노프의 석방을 요구하는 집회를 벌이고 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