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명문장수기업에 한국해사기술·청주석회 선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4회 명문장수기업으로 선정된 한국해사기술 신홍섭 대표(왼쪽)와 청주석회 최종문 대표.

제4회 명문장수기업으로 선정된 한국해사기술 신홍섭 대표(왼쪽)와 청주석회 최종문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결 기자] 우리나라 최초 선박 설계·감리기업으로 50년간 기업을 이어온 한국해사기술과 4대에 걸쳐 석회석 채굴과 상품화에 매진해온 청주석회가 명문장수기업으로 인정받았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6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제4회 명문장수기업으로 선정된 이들 2개 기업에게 확인서를 수여하고 격려하는 자리를 가졌다.

명문장수기업 확인제도는 창업·중소기업에게 바람직한 성장 본보기를 제시하고, 경제적·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범기업을 발굴해 이 기업들이 존경받는 문화를 조성하는 제도다. 2016년부터 도입돼 세 차례에 걸쳐 총 12개 기업을 선정했다. 명문장수기업으로 확인 받으려면 해당 업종에서 45년 이상 사업을 유지하면서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과 성실한 조세납부 등 경제적 기여는 물론 법규준수나 사회공헌 등 사회적 기여와 혁신역량 분야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


올해 제 4회 명문장수기업으로 선정된 한국해사기술과 청주석회는 신청기업 40개사 중 지난 8월부터 요건확인, 서면평가, 현장평가, 정부기관·언론 등의 평판검증과 전문가집단의 심층평가 등 엄격한 절차를 통과한 기업들이다.


한국해사기술은 1969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민간 조선기술 전문기업으로 창업해 50년간 선박 설계와 건조감리 등의 분야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점하고 있다. 우리나라 최초이자 유일한 쇄빙선 '아라온'을 비롯해 심해탐사선, 원유·석유제품 운반선 등 총 2000여종의 선박과 국내외 25개의 초대형 조선소 건설 계획의 수립·설계에 참여했다. 수출이 전체 매출액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고, 최근에는 친환경 조선해양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청주석회는 1963년 창업해 석회석 채굴과 고부가가치 상품화에 매진해온 광업기업이다. 동종업계에서는 드물게 40대인 4대 대표가 기업을 이끌고 있다. 유리용·사료용 석회석 국내 공급량 1위 업체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채광, 제품 생산 전과정에 ICT를 접목한 디지털마이닝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대를 이어서 지역 보육시설, 학교 후원사업 등 사회 공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 중이다.


이들 기업은 기업과 제품 홍보 시 '명문장수기업' 마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중기부 지원사업 참여 시 우선 선정, 가점 부여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우리나라도 독일이나 일본처럼 대를 이어 장기간 경제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명문기업들이 많이 탄생하고, 이들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을 늘려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은결 기자 le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