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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中企 65.5% "수익성 악화"…'스마트 종합공동물류센터'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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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중소기업중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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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화물운송업·중개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 10곳 중 6곳은 올해 물류시장 수익성이 악화된 것으로 인식했다. 대기업 물류자회사의 내부거래 제한과 법인세 인하 등을 요구했다.


17일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물류중소기업 애로실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소기업 65.5%가 지난해에 비해 올해 물류시장 수익성이 악화됐다고 응답했다. 중소기업들은 주요 애로사항으로 '물류단가 하락'(49.7%)을 가장 많이 꼽았다. 운임이 적정하게 반영되지 않은 이유로는 '경기불황에 따른 부담 전가'(40.7%)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조사대상 기업의 17.4%는 불공정행위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불공정행위 유형으로는 ▲계약내용 일방적 수시 변경(38.9%) ▲정상가 보다 낮은 가격으로 계약(37.0%) ▲대금지급 지연(35.2%) 등의 순이었다.


개선방안으로는 '원사업자의 자발적 인식변화'(28.7%)를 가장 많이 꼽았다. 민간 분야에서 자발적 상생노력 확산을 위한 공정문화 조성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중소기업들이 가장 필요한 역량은 '공급망 가시성 확보를 위한 IT인프라'(19.4%)로 조사됐다. 필요한 정부 정책으로는 '3자물류기업과 거래하는 기업에 대한 법인세 인하'(28.4%), '대기업 물류자회사의 내부거래 제한'(24.2%) 등을 요구했다.

중기중앙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본회에서 '제2차 유통산업위원회'와 '제3차 물류산업위원회'를 공동 개최했다. 관련 협동조합·연합회 등 단체장과 학계·연구계 및 민간 전문가들이 참석해 중소기업 종합공동물류센터 활성화 방안 및 업계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자료=중소기업중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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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일 중기중앙회 물류산업위원장은 "대기업 물류자회사는 안정적으로 확보 가능한 대기업 집단 내 대규모 운송물량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시장지배력을 확대해가고 있다"며 "물류산업이 대기업 중심의 왜곡된 시장구조로 변질되지 않도록 물류거래 환경개선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스마트 기반의 중소공동물류센터 사업모델 등에 대한 필요성도 제시됐다. 현병언 숭실대학교 교수는 "물류는 가격 및 고객 서비스의 경쟁력 격차를 가져오는 핵심 요인임에도 전국 중소유통·물류업체의 물류센터 평균면적은 약 2680㎡로 대기업 물류센터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 교수는 "이를 위해 수도권 인근에 중소기업을 위한 대규모 스마트 종합공동물류센터 설립을 추진하되 운영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적정 규모 산정과 효율화 방안에 대한 세밀한 연구와 검토가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영길 중기중앙회 유통산업위원장도 "중소기업을 위한 종합물류센터 추진을 내년 두 위원회의 공동 중점 과제로 삼고 이를 현실화 할 수 있도록 정부에 적극 건의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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