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현 CJ회장, 자녀에 주식 1220억원 증여…승계작업 본격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일 주식 184만주 장남, 장녀에 절반씩 증여 공시
2029년 이 부장 CJ 지분 5.1% 확보…이 상무 3.8%

이재현 CJ회장, 자녀에 주식 1220억원 증여…승계작업 본격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재현 CJ그룹 회장

이재현 CJ그룹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신혜 기자] 이재현 CJ 그룹 회장이 보유한 주식 1220억원 어치를 두 자녀에게 증여하며 본격 승계 작업에 나섰다. 1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전날 이 회장은 주식 184만주를 장녀 이경후 CJ ENM상무와 장남 이선호 CJ 제일제당 부장에게 증여했다.


CJ 그룹 관계자는 "이재현 회장이 보유한 신형우선주 184만주를 두 자녀에게 각각 92만주씩 증여하는 것"이라며 "세금을 모두 납부하는 합법적인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재계에 따르면 CJ 주식회사 주식 가액은 한 주당 약 6만6000원 수준으로, 이번에 두 자녀에게 증여되는 주식의 가액은 한 사람당 약 610억원씩 총 1220억원 규모다. 이 증여로 내야 하는 세금은 총 700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앞서 CJ 그룹은 연내 비상장사이자 이 상무와 이 부장이 지분을 가진 CJ 올리브네트웍스의 정보기술(IT) 부문을 분사해 CJ 의 100% 자회사로 편입시키기로 하고, 주식 맞교환을 결정했다. 이 부장은 오는 27일부로 CJ 지분 2.8%를, 이 상무는 1.2%를 확보한다. 10년 후 CJ 의 신형우선주가 대거 보통주로 전환되면 이 부장과 이 상무의 지분율은 각각 2.4%와 1.1%로 떨어지는 동시에, 이번에 증여받은 신형우선주가 나란히 2.7%씩 보통주로 바뀐다. 2029년 이 부장은 CJ 지분 5.1%를, 이 상무는 3.8%를 확보한다. 결국 이번 증여로 인해 장자승계 구도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것이 내부 관측이다.


이선호 CJ제일제당 부장

이선호 CJ제일제당 부장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업계에서는 이 부장이 최근 마약 혐의로 기소돼 연내 임원 승진이 사실상 불가능해지자 이 회장이 주식 증여를 통해 승계작업을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보통주 대비 주가가 절반 남짓한 수준의 신형우선주를 증여해 장기적으로 이 부장 지분을 높이고 증여세 등의 비용을 줄일 것이라는 관측이다.

CJ 제일제당이 최근 잇따른 부동산 자산 매각에 나선 것 역시 승계작업을 위한 전반적 그룹 내 자산 매각 아니냐는 시선도 있다. CJ 제일제당은 지난 6일 공시를 통해 서울시 강서구 가양동 유휴 부지를 매각하기로 하고, 우선협상자로 인창개발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또 연내 매각대금을 지급받기 위한 방식으로 중간 신탁 수익자인 KYH 유한회사에 8500억원에 부지를 매각했다고 공시했다.


CJ 제일제당은 이밖에도 구로구 공장 부지를 2300억원에 신탁 수익회사에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중구 필동 소재 인재원 건물 2개동 가운데 1개동을 528억원에 CJ ENM에 매각하기로 했다. 올해 확보 예정인 부동산 매각대금만 총 1조1328억원 규모에 달한다.


CJ 그룹 관계자는 CJ 제일제당의 잇따른 자산 매각과 관련해 "자산 유동화를 통한 재무 건전성 확보 차원으로 후계 승계 이슈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최신혜 기자 ss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