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국 비난 특집판 된 인민일보…중국, 인권 문제 간섭에 발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 각 부처에서 발표한 위구르법안 항의 성명으로 가득 채워진 인민일보.

중국 각 부처에서 발표한 위구르법안 항의 성명으로 가득 채워진 인민일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미국의 잇단 중국 인권 공격에 중국이 정부와 언론을 총동원해 거센 비난으로 맞대응하고 있다.


5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미국 비난 특집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미국을 향한 비난으로 가득 채워졌다. 1면에 '누구도 테러 세력을 지지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제하의 논평을 싣고 미 하원의 신장위구르 인권법안 통과를 비난했다.

논평은 미 의회의 위구르인권법 통과가 극단주의와 테러리즘에 맞서 싸우려는 중국 정부의 노력을 훼손한 것이라고 평가하고 신장위구르자치구 문제의 핵심은 인권이나 소수민족, 종교가 아니라 반테러와 반분열의 문제라고 명시했다. 또 신장위구르자치구가 과거 폭력 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한 지역이었지만 정부의 노력으로 지금은 오히려 인권이 보호되고 있다면서 미국의 일부 정치인들이 중국의 신장위구르자치구 관리 정책을 비방하는 유언비어를 퍼뜨리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중국 정부의 신장위구르자치구 관리 정책은 전적으로 인권보장을 위한 것으로 미 의회가 중국의 인권 분야 성과를 무시하고 정부의 지역 관리 정책에 대해 왈가왈부 하는 것은 사실상 인권과 법치를 짓밟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논평은 미국이 국가의 주권과 안전을 수호하고 이익을 발전시키겠다는 중국의 결심과 의지를 과소평가하면 심각한 타격을 입는 실패를 피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인민일보는 3면 논평에서도 미국의 홍콩인권법 제정을 거론하며 미국에 대한 비난을 이어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서명한 홍콩인권법은 국제법과 국제관계의 기본 원칙을 공공연하게 위반하고 터무니없는 패권논리를 적용해 내정간섭을 한 행위라고 표현했다.

신문은 미국의 이와 같은 비열한 행위가 국가의 주권과 안전을 지키겠다는 중국의 결의를 조금도 흔들지 못하고 있으며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원칙을 관철하는 중국의 의지도 꺾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논평은 "미국은 세계의 대세를 오판하지 말고 역사의 흐름에 역행하지 말아야 한다. 남을 해치면 스스로도 다치게 되고 결코 좋은 결말을 볼 수가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인민일보 4면은 중국의 각 정부부처가 미국의 위구르법안 통과를 두고 제기한 비난 성명으로 가득찼다. 중국 전인대 외사위원회는 위구르법 통과 관련 성명을 통해 "강력히 분개하고 단호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신장위구르자치구에 설치된 재교육센터는 극단주의와 테러리즘을 효과적으로 억제해 인권을 최대한 보장하자는 취지로 설립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 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외사위원회도 성명에서 "자치구 설립 64년만에 지역 총 경제규모는 80배나 증가했고 2014년 이래 300만명의 빈곤인구가 빈곤 상태에서 벗어났다. 지역 내에는 2만4000개의 무슬림사원이 존재한다"고 전하며 미국의 신장위구르자치구 인권 탄압 주장을 반박했다.


중국 정부의 미국을 향한 항의 내용을 담은 중국 외교부의 입장도 실렸다. 외교부는 위구르법안으로 미중 무역협상에 차질이 빚어지고 중국이 다른 보복 조치에도 나설 가능성을 시사했다. 또 중국 외교부의 친강 부부장이 미 대사관의 윌리엄 클라인 정무담당 공사참사관을 불러 위구르인권법 통과에 대해 '엄중한 항의'를 하고 미국측에 즉각적인 시정조치와 내정간섭 중단을 촉구했다는 내용도 실렸다.


중국 내 테러리즘 전담부처의 류위에진 주임은 별도의 인터뷰를 통해 이번 법안이 미국의 대 테러 이중닷대를 보여주는 조치라고 꼬집고 중국에 미국측이 주장하는 소수민족 인권침해 문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중국은 국제 관계의 기본 원칙과 유엔안보리에서 채택하고 있는 일련의 테러방지 결의를 지지하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