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잠수함에 놀란 美 해군, 26조 들여 최신형 잠수함 9척 구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버지니아급 핵잠수함

버지니아급 핵잠수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미국 해군이 중국 해군의 전력 급성장에 대응해 222억달러(약 26조3736억원) 규모의 버지니아급 최신형 잠수함 9대를 구매한다고 발표했다.


3일(현지시간) 미 주요 매체들에 따르면, 미 해군은 전날 저녁 보도자료를 내 이같은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역대 최대 규모의 계약으로, 9대 외에 추가로 18억8000만달러를 들여 1대를 더 건조할 수 있는 옵션도 포함돼 있다.

버지니아급 잠수함은 원자력으로 구동하고 자체 산소 및 식수를 생산하기 때문에 토마호크 순항 미사일 등을 탑재한 채 수개월 이상 수면 아래에 머물면서 적의 추적을 피해 함정이나 육지까지 타격할 수 있어 치명적인 전력으로 손꼽힌다. 지난해 시리아 화학무기 공장에 대한 폭격에도 투입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에 계약된 신형 잠수함들은 배수량이 기존 7800톤에서 1만2000톤급으로 늘어나며, 길이도 114.9m에서 140.2m로 늘어난다. 토마호크 미사일 적재량도 12개에서 40개로 대폭 증가된다.


새 잠수함들은 코네티컷주 소재 제너럴 다이나믹스 일렉트릭 보트사에 의해 생산된다. 토마스 모들리 미 해군장관 대행은 이날 성명서를 내 "우리의 잠수함은 통합 해군의 전력과 도달 범위의 기본"이라며 "오늘 발표는 바다 밑은 물론 전세계에서 우리나라의 힘을 유지하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잠수함들은 오는 2025년까지 완공돼 늦어도 2030년께 미 해군에 인도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 해군은 이미 18척의 버지니아급 잠수함을 운용하고 있으며, 10척을 건조 중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미 해군의 잠수함 전력은 대폭 증강될 전망이다. 제임스 게르츠 미 해군 차관보는 "이번 잠수함 건조 계약은 납세자들의 돈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국방 전략을 지원하기 위한 잠수함 전력의 실행력과 치명성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킬 것"이라며 "핵미사일을 탑재한 콜롬비아급 잠수함들에 대한 단단한 뒷받침이 되어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미 해군의 잠수함 전력 증강은 주로 중국의 잠수함 위협 증가에 따른 대응으로 분석된다. 지난 5월 발간된 미 국방성의 중국 군사력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해군은 2020년까지 잠수함 65~70척을 갖출 전망이다.


미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중국의 해군력 증가에 대응해 전력 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조치"라고 지적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