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일부 "금강산 재사용 불가·가설시설 정비 방안 검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온정리·고성항 언급…"北·사업자와 지속 협의 중"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이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이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통일부가 금강산 관광지구 내 재사용 불가 시설과 가건물 등을 정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29일 밝혔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우리 측은 (금강산 내) 금강산 온정리의 재사용이 불가능한 시설이나 고성항 주변의 가설시설물부터 정비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라면서 "사업자와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번 구상에 대해 북측과 어느 정도 공감대를 이뤘는지를 묻는 질문에 김 부대변인은 "금강산관광 문제와 관련하여 (남북은) 지속적으로 협의 중에 있다"면서도 "협의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현재 시점에서는 밝히기 어렵다"고 답했다.


그는 "금강산 관광 문제 관련해서는 남북간에 여전히 큰 입장차가 유지되고 있다"면서 "북한이 제기한 문제를 포함하여 향후 금강산관광 지구의 발전방향에 대해 폭넓은 논의해 나간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27일 최문순 강원도지사, 최윤 금강산 관광 재개 범도민운동 대표, 이경일 고성군수, 전경수 금강산기업협회장, 이강훈 고성군 번영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금강산 관광 재개 관련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통일부>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27일 최문순 강원도지사, 최윤 금강산 관광 재개 범도민운동 대표, 이경일 고성군수, 전경수 금강산기업협회장, 이강훈 고성군 번영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금강산 관광 재개 관련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통일부>

원본보기 아이콘


북한의 28일 초대형방사포 발사에 대해서는 긴장 고조 행위 중단을 촉구했다.

김 부대변인은 "남북공동선언의 취지와 부합하도록 (북한은) 군사적으로 긴장을 고조할 수 있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면서 "대화와 협력을 통해 남북관계를 발전시켜야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달 23일 금강산 시찰 과정에서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 시설을 싹 들어내도록 하라"며 현대적으로 다시 조성할 것을 지시했다.


이후 북한은 남측 시설 철거와 관련한 남북 간 논의를 서면으로 하자고 고집하면서 남측의 대면 협의 제안을 외면하고 있다.


특히 북한은 지난 11일 남측에 "부질없는 주장을 계속 고집한다면 시설철거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고 일방적으로 철거를 단행한다"는 '최후통첩'을 보낸 데 이어 15일에는 이를 관영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